대웅제약 "니클로사마이드, 인플루엔자에 효과"
대웅제약 "니클로사마이드, 인플루엔자에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중, 동물효력시험서 임상 증상 75% 개선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대웅제약)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본사 전경. (사진=대웅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대웅제약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니클로사마이드의 동물 효력 시험에서 인플루엔자(독감) 사망률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이번 동물시험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 감염으로 인한 트윈데믹(twindemic)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됐다. 대웅제약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쥐에 니클로사마이드 또는 위약을 단회 투여하고 2주간 임상 증상을 관찰했다. 그 결과 위약을 투여한 대조군은 40% 사망했지만 니클로사마이드를 투여한 경우 사망률이 0%였다.

약물 투여 2일차에 임상증상 점수에서 대조군 대비 75%의 개선 효과도 확인됐다. 감염 후 7일차에 투여한 경우에도 대조군 40%, 니클로사마이드 투여군 0%로 사망률이 낮았다. 대웅제약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인플루엔자 치료제의 경우 감염 후 최소 2일 이내에 투약이 권장되고 있어 이후에 투약한 환자에게도 치료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동물 시험에 활용된 니클로사마이드는 세포 내에 바이러스가 증식할 수 있는 산성환경을 중화시켜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막고,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대웅제약은 니클로사마이드를 서방형 주사제로 개발해 'DWRX2003'라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코로나19 치료 및 예방을 위해 세계적인 역량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니클로사마이드가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에 모두 효과를 나타내는 전임상 결과를 알리게 돼 기쁘다"며 "빠른 시일내에 임상1상을 완료하고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2, 3상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