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전자증권제도 도입 1년 안정적 정착"···전자등록 잔고 321조↑
예탁원 "전자증권제도 도입 1년 안정적 정착"···전자등록 잔고 321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예탁결제원)
(사진=한국예탁결제원)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도입 1주년을 맞은 전자증권제도가 자본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시장혁신을 위한 토대가 됐다고 평가했다.

16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8월 31일 기준 전자등록 관리자산은 5101조원으로 집계됐다. 제도 시행일과 비교해 약 321조원 증가한 규모다.

전자증권제도 이용 발행회사는 총 2588개사로 늘었다. 이에 전자증권제도 의무 적용 대상인 상장회사의 미반납 상장주식은 35% 감소했다. 제도 도입 이후 누적 337개 비상장회사가 전자증권제도에 참여했으며 제도참여율도 4%에서 8.4%로 증가했다.

또 예탁결제원은 "전자증권제도 도입으로 기업공개절차(IPO) 일정에서 실물주권의 발행 및 교부 절차에 소요됐던 5일가량의 기간도 단축하게 됐다"며 "주주총회 및 주식권리행사를 위한 기준일부터 소유자명세의 통지일까지의 기간이 1~4일가량 단축했다"고 말했다.

예탁결제원은 일정 단축에 따른 금융 기회비용을 산출한 결과 지난 1년간 약 5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했다. 실물주권 발행비용 절감액도 1년간 약 130억원에 이르며 실기주 발생 가능성 차단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연간 약 7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기주란 실물주권을 소지하고 있는 주주가 주주명부상 주주로 기재되어 있지 않은 주식을 뜻한다.

예탁결제원은 전자등록기관으로서 비상장회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제도를 개선해 전자증권제도 이용 확대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전자증권제도는 비효율이 사라지고 절차는 단축되며 혁신은 가속화될 수 있는 '증권의 디지털화'이자, 증권의 소유·양도 정보가 투명하게 기록되는 '증권 실명제'"라면서 "앞으로도 제도와 인프라 개선을 위해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