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銀, 디지털영업부·AI통합센터 출범···'디지털 혁신' 가속
신한銀, 디지털영업부·AI통합센터 출범···'디지털 혁신'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한은행은 영업방식 혁신을 추진할 창구 없는 영업점 '디지털영업부'와 인공지능(AI) 통합센터 'AICC'를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2개의 디지털 조직을 기반으로 신한은행은 업무를 보완하는 목적의 디지털화가 아닌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의미하는 디지털전환(DT)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영업부는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 거래를 하는 고객들에게 대면 상담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창구 없는 디지털 영업점이다. 최근 2년 내 영업점 방문 이력이 없는 1만6000여명의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영업부 전담 직원이 맞춤형 금융컨설팅을 제공한다.

디지털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모바일뱅킹 '신한 쏠(SOL)'에도 전용 페이지 '마이 케어(My Care)'를 신설한다. 이 페이지에서는 △고객별 맞춤 Care 메시지 △유용한 금융 콘텐츠 △개인별 추천 상품 △놓치지 말아야 할 금융 일정 등을 한눈에 보면서 전담 직원과 상담을 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마이 케어' 페이지를 시작으로 디지털 고객에게 실질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AICC는 신한은행이 보유한 AI 관련 역량을 결집해 은행의 모든 업무를 AI 관점에서 재설계하기 위해 신설됐다. 연구 개발이 아닌 AI를 실제 현장 업무에 빠르게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풍부한 현장 경험과 창의적인 비즈니스 마인드를 보유한 직원을 모집해 기존 10명 수준의 AI 전담 조직을 50명 수준으로 확대했다. 앞으로 비즈니스 데이터 기반의 사업 과제 발굴과 AI·IT 인프라 역량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속도감 있는 AI 혁신 금융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후견인' 제도를 통해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AI 후견인을 맡고, 전담 조직을 총괄해 원(One)신한 관점의 AI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IT 선도기업, 핀테크와 협업해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은행 업무 전 영역에서 AI 기반 DT를 수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설되는 두개의 디지털 전문 조직을 통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