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분양 아파트 60점 넘어야 당첨권
서울 분양 아파트 60점 넘어야 당첨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본주택 방문객들이 청약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견본주택 방문객들이 청약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의 청약에 참여해 당첨되기가 더 어려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리얼투데이가 한국감정원 청약홈을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과 이달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청약에서 당첨된 사람들의 최저 청약가점은 평균 60.6점으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상반기(1∼6월) 평균 최저 가점(55.9점)보다 4.7점 상승한 수치다.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 부양가족이 6명 이상(35점), 청약통장 가입 기간 15년 이상(17점)이어야 만점(84점)을 받을 수 있다.

서울에서 당첨권 청약 가점이 높아진 것은 지난달 29일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부활로 인해 새로 분양되는 아파트 물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분양 물량이 줄어들면 청약 가점이 높다고 하더라도 당첨 기회가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에 따라 청약 가점이 높은 청약통장 가입자들이 앞다퉈 청약 경쟁에 가세했다는 분석이다.

지난달과 이번 달에는 서울에서 총 13개 단지가 분양했다. 일반분양 물량 총 3922가구에 총 24만9646명이 몰려 평균 청약 경쟁률은 63.7대 1에 달했다. 이는 올해 상반기에 2430가구 모집에 18만1294명이 참여해 평균 경쟁률 74.6대 1을 기록했던 것보다는 소폭 낮아진 것이다.

7~8월 청약 경쟁률이 낮아진 것은 청약에 뛰어든 청약통장 가입자들이 줄어서가 아니라 건설사들이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전에 분양을 서두르면서 공급물량이 많아진 탓으로 보인다.

당첨권인 청약 가점이 높아진 것과 맞물려 청약경쟁률도 잇따라 최고를 경신했다. 지난 10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강남구 대치동 '대치 푸르지오 써밋'(구마을 1지구 재건축)은 평균 168.1대 1로 올해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했지만, 열흘 뒤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은평구 수색증산뉴타운 'DMC SK뷰 아이파크 포레'(수색 13구역 재개발)가 340.3대 1을 기록하며 단숨에 새 기록을 세웠다. 이는 전산으로 청약을 받기 시작한 이후 서울 최고 기록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분양시장에서 청약 당첨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청약 가점과 청약하려고 하는 지역의 평균 가점들을 고려해 적극적인 청약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매달 새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서울의 분양 물량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청약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