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코로나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연장"···금융권 '부담'
손병두 "코로나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연장"···금융권 '부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화 대비, 금융권 실물지원 지속해야"
"이달 내 확정 발표"···은행권 39조 묶일 듯
'집중호우 피해지 종합금융지원센터'설치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코로나19 관련 대출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금융규제 유연화 등의 연장 여부를 가급적 이달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 금융권 전체가 실물경제 지원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금융권에서 지원된 코로나 관련 긴급대출의 만기나 이자상환을 유예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은행 등의 부담이 커지는 동시에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은행권의 코로나 관련 여신규모는 약 39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집중호우 피해지역 종합금융지원센터'를 설치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손 부위원장은 "피해지역 주민들과 기업들의 자금애로를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필요한 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피해현장 전담지원반을 통해 피해지역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시행하고 수해 피해기업 전담 창구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신용등급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 기구,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 프로그램,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등 시장 유동성 완화 조치와 함께 소상공인 1·2차 프로그램 등도 차질없이 운영하겠다는 방침도 전했다.

아울러 손 부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추세가 경제반등 모멘텀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를 금융권에 당부했다.

그는 "그간의 경제적 성과는 성공적인 방역을 바탕으로 이뤄졌으나 어렵게 마련한 경제 반등의 모멘텀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꺾이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금융권에서는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빈틈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봐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콜센터와 같은 고위험시설의 경우 사업장 내 밀집도를 낮추고 주기적으로 방역을 시행하는 등 각 기관별로 강화된 사업장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