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 15건"
식약처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 15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비프·렘데시비르 병용 투약 건, 제넥신 후보물질 추가 
셀트리온 연구진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 연구진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사진=셀트리온)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 13건과 백신 2건의 임상시험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승인된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임상시험은 총 20건이나 이 중 5건은 종료됐다. 지난달 22일 기준 총 13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었으나 그사이 2건의 치료제 임상시험이 추가로 승인됐다.

추가된 2건은 다발성경화증 치료제인 머크의 '레비프'(재조합 인간 인터페론베타1a)와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를 병용 투약하는 연구자 임상시험, 제넥신이 항암제 신약으로 개발 중이던 'GX-17'(재조합 인간 인터루킨-7)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는 임상 1상 시험이다.

치료제 작용 원리에 따라 구분하면 전체 13건 중 9건은 항바이러스제, 4건은 면역조절제다. 항바이러스제는 몸에 유입된 바이러스의 감염을 차단하고자 바이러스를 제거하거나 약하게 만드는 약물이다. 바이러스가 세포 안으로 침투하는 경로를 막거나 세포 안에서 유전물질을 만드는 증식 과정을 차단해 치료 효과를 낸다.

면역조절제는 항염증제와 면역증강제로 나뉜다. 항염증제는 코로나19 감염으로 발생하는 과도한 면역 작용을 조절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정상 세포의 손상을 막는 약물이다. 면역증강제는 적절한 자가면역반응을 유도해 질병의 진행을 막거나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현재 GX-17이 이런 원리로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백신 2건은 미국의 이노비오가 개발하고 국내에서 국제백신연구소가 임상시험 승인을 받은 'INO-4800'과 제넥신의 'GX-19' 임상이 각각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