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재건축 갈등 재점화···"공사 중단" vs "소송 불사"
'둔촌주공' 재건축 갈등 재점화···"공사 중단" vs "소송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단 "분양일정 지연 시 비용 증가로 부득이 공사 중단해야"
조합원 "총회 직전 '협박성 공문'···해명 없을 시 법적 소송 불사"
8일 오후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조합 대의원회 회의가 열리는 서울 둔촌동 재건축 현장 사무소에서 분양가 산정에 이의를 가진 조합원들이 대의원회 진입을 시도하자 조합 측 경비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지난 8일 오후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조합 대의원회 회의가 열리는 서울 둔촌동 재건축 현장 사무소에서 분양가 산정에 이의를 가진 조합원들이 대의원회 진입을 시도하자 조합 측 경비원들과 몸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내달 9일 일반분양가 결정 총회를 앞두고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이 재차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시공을 맡은 사업단이 총회에서 일반분양 일정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공사를 중단하겠다고 조합 측에 통보했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조합원들은 '협박성 공문'이라며 법적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24일 둔촌주공 재건축조합에 따르면 현대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으로 구성된 사업단은 이날 조합 측으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 사업단은 "이번 총회 결과에 따라 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부득이 공사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라며 "공사 중단 기간은 일반분양일정, 선투입공사비에 대한 대책, 조합의 공사비조달 대책이 확정될 때까지 지속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앞서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은 분양가 산정을 두고 극심한 안팎의 갈등을 겪어왔다. 지난해 말 조합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측은 각각 3.3㎡당 3550만원, 2970만원의 일반 분양가를 제시한 뒤 오랜 시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더 이상 사업을 지연시킬 수 없다며 조합에서 HUG 제안을 수용하기로 하자, 조합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조합 간 극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시공단은 '공사 중단'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HUG의 분양가 수용 여부를 결정할 임시 총회를 앞두고 내달 9일 임시총회 조합원 투표를 통해 분양가 수용 안건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공사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선언한 것이다. 시공사 측에서 총회 직전 이례적인 우려를 표한 명분은 착공일 지연에 따른 비용 증가다.

사업단은 "일반분양일정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재협의는 물론 지연에 따른 사업지연 금융비용 및 선투입 공사비에 대한 금융비용 등 조합원 부담이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된다"라며 "이로 인한 모든 법적, 금전적 귀책은 전적으로 조합과 조합원님에게 있음을 주지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현명한 판단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조합에서도 안건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조합 측은 "최악의 경우라도 공사중단은 피해야 한다"라며 "조합원 여러분들의 결단과 도움이 필요하다. 집행부도 사업단과 다시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시공사 공문 소식이 전해지자 조합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한 조합원은 "분양가상한제 적용 전후 분양을 두고 조합원 간 의견이 상충하는 민감한 시기"라며 "지난 4월 일반분양 예정이었던 것이 7월 말로 3개월 연기된 상황에서 공문이 왜, 이 시점에 조합원에게 전달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격인 '둔촌주공조합원모임' 네이버 카페는 시공단의 공문 내용이 재건축 추지 의사결정 방해 행위로 판단해 고발 조처에 나설 수 있다고 예고했다. 카페는 전체 조합원 6123명 가운데 약 3400명이 가입한 모임이다.

카페 관계자는 "설혹 10월에 일반분양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공사지연될 소지가 없고, 분양금액 차이 만큼 금융비용을 정산하면 될 내용"이라면서 "조합 측에서 이번 총회 통과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조합원들이 걱정하는 '입주 지연'의 협박에 나서기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공단 건설사 감사실 민원 중이고 자문변호사 상담 후 고발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라며 "이번 공문이 총회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경우 법적인 소송도 불사할 예정이며, 상세한 설명과 해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