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기보-무보, 수출 中企 지원 업무협약
신보-기보-무보, 수출 中企 지원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기술보증기금
자료=기술보증기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기술보증기금,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유동성 위기 수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공동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책금융기관이 공동 지원해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의 수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규모는 2000억원으로 신보와 기보가 각각 500억원, 무보는 1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올해 또는 최근 1년간 직·간접 수출 실적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기업당 최대 8억원까지 보증을 지원한다. 신보가 지원 대상을 선정해 5억원을 한도로 우선 보증하면 무보에서 최대 3억원까지 추가 보증을 지원한다.

특히, 기보는 협약에 따라 '수출 중소기업 공동 금융지원 특례보증'을 이달 중 시행한다. 지원 대상 기업에 심사우대 및 보증료 0.2%p 감면을 적용해 총 500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이밖에 신보도 우대보증과 특례보증, 수출기업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보증비율과 보증료율을 우대해 수출기업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있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정책금융기관 간 협업을 통해 정부의 핵심지원 분야인 수출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실효성 있는 제도를 통해 경제 활력 제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