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19 감염자, 램시마 맞고 호전"
셀트리온 "코로나19 감염자, 램시마 맞고 호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서 궤양성 대장염 환자 대상 처방 뒤 음성 판정···소화기계 국제학술지 '거트'에 게재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 '램시마'. (사진=셀트리온)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 '램시마'. (사진=셀트리온)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에 걸린 궤양성 대장염 환자가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를 처방받아 맞은 뒤 호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는 일주일 만에 최종 음성으로 판정됐다.

23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램시마를 판매 중인 이탈리아에서 이러한 사례가 보고돼 소화기계 국제학술지 거트(Gut)에 연구논문으로 게재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이탈리아 밀라노의 한 국립병원(ASST Rhodense)에서 자가면역질환인 궤양성 대장염으로 입원 치료를 받던 30대 남성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돼 폐렴이 발생했다.

이 환자는 중증으로 악화해 기계 장치의 도움으로 호흡을 이어갔고 궤양성 대장염 상태도 심각했다. 이에 따라 주치의는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쓰는 램시마를 이 환자에 처방하기로 하고 투여했다.

그 결과 환자는 램시마를 처방받아 맞은 후 일주일 만에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크게 개선됐다. 컴퓨터단층촬영(CT)에서도 폐의 염증이 크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 호흡이 가능해진 환자는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치료를 총괄한 지안피에르 마네스 의사는 "자가면역질환 성인 환자가 인플릭시맙을 투여받은 뒤 코로나19 완치뿐만 아니라 궤양성 대장염 증상도 개선된 세계 첫 사례"라면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가 코로나19 환자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학계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소속의 마크 펠드만(Marc Feldmann) 박사는 지난 4월 국제학술지 란셋(The Lancet)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일종인 TNF -α 억제제를 코로나19 치료에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재 영국에서 펠드만 박사와 TNF -α 억제제인 램시마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을 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이탈리아의 사례뿐만 현재 영국에서 진행되는 임상시험을 통해 모든 코로나19 환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