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M&A 2차전 돌입···'딜라이브·CMB·현대HCN' 모두 매물로
유료방송 M&A 2차전 돌입···'딜라이브·CMB·현대HCN' 모두 매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딜라이브, CMB, 현대HCN. (사진=각 사)
(왼쪽부터)딜라이브, CMB, 현대HCN.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딜라이브와 현대HCN에 이어 CMB까지 케이블TV 업계 3∼5위가 모두 매물로 나오면서 유료방송 M&A 2차전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블방송업계 4위인 CMB는 최근 M&A에 본격 착수한다는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CMB는 서울 영등포·동대문, 대전·충남, 광주·전남 등 11개 방송권역에서 150만 방송 가입자를 확보한 회사다.

이에 따라 케이블방송 업계 1위 사업자 LG헬로비전(구 CJ헬로)와 2위 티브로드 매각에 이어 3~5위 사업자인 딜라이브, CMB, 현대HCN 등 복수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빅5 모두 통신사 중심 M&A 시장에 등장하게 됐다.

앞서 지난달 말 마감한 현대HCN 매각 예비입찰에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가 모두 참여한 바 있다.

이통3사의 추가 인수합병에 따라 유료방송 시장 순위는 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KT(KT스카이라이프 포함)가 31.52%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2위인 LG유플러스·LG헬로비전(24.91%), 3위인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24.17%)와의 차이가 크지 않다. 딜라이브(5.98%), CMB(4.58%), 현대HCN(3.95%) 인수 결과에 따라 1∼3위 순위는 언제든 뒤집어질 수 있다.

KT가 이 중 하나의 업체라도 인수할 경우 1위 자리를 공고히 할 수 있고, LG유플러스나 SK브로드밴드가 이들 업체 중 하나 이상을 인수한다면 1위와 격차가 크지 않은 2위로 뛰어올라 선두 경쟁을 펼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업계관계자는 "IPTV에 밀린 케이블 산업이 생존을 위해 M&A를 택하고 있다"며 "이들 인수를 위한 이통3사의 눈치싸움이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