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15일부터 기업은행 펀드 불완전판매 현장검사
금감원, 15일부터 기업은행 펀드 불완전판매 현장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내스 김태동 기자] 금융감독원이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 판매사인 IBK기업은행에 대해 불완전 판매 확인을 위한 현장검사에 나선다.

11일 금감원 관계자는 "불완전 판매 관련 민원이 있었다"며 "지난달 기업은행 측에 디스커버리 펀드 관련 자체점검을 시켰다. 오는 15일 현장검사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펀드 판매가 진행됐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7~ 2019년에 걸쳐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를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을 판매했다. 그러나 미국 운용사 DLI가 펀드 자금으로 투자한 채권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각각 695억원, 219억원이 환매 지연되고 있는 상태다. 피해자는 약 200여명이다.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2017년 4월 전문사모집합투자업을 등록한 신생 운용사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급성장한 배경에 주목하는 한편,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서 대규모 판매된 정황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미래한국당 김종석 의원(정무위원회)이 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판매 현황'에 따르면 기업은행이 지난 2018년 이후 판매를 시작한 펀드 가운데, 가장 많이 판매한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의 상품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신생 업체가 대형 금융사들을 제치고 국책은행에서 가장 많은 사모펀드를 판매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했다.

다만 기업은행은 적합한 절차를 거쳐 상품 심사가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신생사라 해서 상품심사가 안되는 건 아니다. 적합한 절차 거쳐 진행 됐다"며 당시 다른 상품 비해 단기인데도 불구, 수익률이 높았고 대출 채권 기반이라 주식이나 원유 보다 안정적인 편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이날 디스커버리펀드 관련 안건을 이사회에 상정한다. 안건의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투자금 일부를 투자자에게 선지급한 뒤 미국에서 자산 회수가 이뤄지는 대로 나머지 투자금을 돌려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