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국내 은행 대손비용 지난해보다 1.5조 늘 수도"
금융연구원 "국내 은행 대손비용 지난해보다 1.5조 늘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막이가 설치된 창구에서 은행 직원이 고객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칸막이가 설치된 창구에서 은행 직원이 고객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올해 국내 일반은행의 대손비용이 지난해보다 최대 1조5000억원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임형준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실장은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와 금융권 대응'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임 실장은 대손비용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다고 전제하면서 "기본 시나리오에서는 국내 일반은행의 대손비용이 전년대비 4000억~7000억원 증가할 것"이라며 "비관적인 상황에서는 1조~1조5000억원 늘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연구원의 '2020 수정 경제전망'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0.5%로 내다보면서 비관적 시나리오에서는 성장률이 -1.6%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임 실장은 "현재 국내 일반은행의 자산 건전성과 손실흡수 능력은 양호한 편이지만 코로나 위기로부터 회복이 지연되면 수익성과 건전성이 악화할 수 있다"며 "이는 다시 실물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줘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업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영실적에 적잖은 부정적인 영향이 있겠지만 이동 자제에 따른 자동차 사고 감소와 손해율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걸로 분석했다.

증권사에 대해서는 해외 상업용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부에 따라 손실리 발생할 수 있고, 자산운용사는 국제적으로 공·사모펀드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수익 기반이 위축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