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 혁신TF 1차 회의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 혁신TF 1차 회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핀테크 스케일업 현장간담회가 진행중이다. (사진=금융위원회)
지난해 9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한 핀테크 스케일업 현장간담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당국과 은행·카드 등 금융권, 핀테크·빅테크·정보통신기술(ICT)기업, 학계, 법조계 등이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 혁신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TF에서는 인증·신원확인 분야의 △기술중립성 △독자적 산업 육성 △금융안정 이라는 정책방향에 따라 다양한 인증 수단이 개발·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검증가능한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전자금융거래의 수준에 상응하는 신원확인 방식을 구축해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과 실효성을 확보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행 인증 관련 규정은 전자적 장치를 활용하는 대면거래나 디지털기술이 활용되는 비대면 거래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금융위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총 14건의 인증·신원확인 방식에 대해 특례를 부여해 테스트 중이다.

은행에 방문했을 때 신분증이 없어도 은행 앱을 통해 본인을 인증받는다거나, 분산ID를 이용해 실명확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식, 안면인식기술을 이용해 신분증과 고객이 촬영한 사진을 대조하는 방식, 단문메시지전송(SMS)·1원송금·유심(USIM) 등을 활용한 추심이체 출금동의 등이 테스트 되고 있다.

금융위는 오는 7월까지 TF를 속도감있게 우녕해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관련 주요 검토사항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한 후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