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2차 코로나 대출 '나흘 간 2만명 몰렸다'
소상공인 2차 코로나 대출 '나흘 간 2만명 몰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대구 제외 5대은행 기준···2천91억원
"1차 때보다 조건 안 좋은데도 신청 많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지원책인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코로나) 대출' 사전 접수가 시작된 지 4일간 5개 은행에 2만여명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18∼21일 4일간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은행 등 기업은행과 대구은행을 뺀 5대 시중은행에 사전 접수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건수는 모두 2만919건, 금액으로는 2천91억9천만원이다.

2차 대출은 1차와 비교하면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 1차에서는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연 1.5%의 고정금리가 적용됐다. 만기는 1년이다. 시중은행을 통한 대출은 고신용자(1∼3 신용등급)만 가능했다. 중신용자(4∼6등급)와 저신용자(7등급 이하)는 기업은행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창구가 분산됐다.

반면 2차에서는 1천만원만 대출된다. 금리는 중신용 대출 기준 연 3∼4%대 수준이다. 다만 하나은행의 경우엔 최고 연 2.9%로 상한선을 정했다.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신용보증기금(신보)이 대출금의 95%를 보증하기 때문에, 저신용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신보의 수탁보증서를 담보로 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약 1%의 보증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1차 대출을 이미 받은 소상공인은 중복 지원할 수 없다. 국세·지방세 체납자와 기존 채무 연체자 등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1차 때와 달리 이번엔 온라인(비대면) 접수가 활성화되면서 영업점은 대체로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흘간의 실적이 이 정도라는 것은 아직도 자금 수요가 많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저신용자들에게는 1천만원이라도 연 3∼4%대 금리면 나쁘지 않은 조건일 수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여파가 어디까지 갈지 가늠하기 어렵다 보니 미리 대출을 받아두려는 가수요도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2차 대출은 5대 은행 외에 기업은행, 대구은행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대출 심사는 오는 25일부터 이뤄진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