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정책연구원 "코로나19 여파 건설투자 3% 감소"
건설정책연구원 "코로나19 여파 건설투자 3%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국내 및 해외 건설투자·수주 수정 전망치. (사진=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여파가 국내 건설투자를 3% 가량 줄이고, 건설 부실기업을 증가시킬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2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건설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로 올해 건설투자가 지난해보다 3%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당초 건설투자가 1.8% 감소할 것이란 연구원 내부 전망치보다도 감소폭을 대폭 조정한 것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정부가 경기 침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 건설투자를 늘릴 것으로 보이지만, 건설 산업 내 비중이 큰 민간투자 감소폭이 커 전반적인 건설투자 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연간 해외건설 수주액도 종전 280억달러(34조704억원)에서 220억 달러로 21.4% 하향 조정했다. 올해 2월까지 100억달러에 육박한 해외건설 수주액은 2분기 이후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동·아시아 지역 등에서 수주 지연 및 취소 발생이 우려되는 데다 주력시장인 중동의 경우 유가 급락으로 인해 발주 상황은 더욱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국내외 건설현장에서 공사기간 지연 및 원가 상승 등의 문제로 건설사 재무리스크도 커질 전망이다. 올해 3월 중순까지 코로나 확진자 발생 등으로 국내 30여개 건설 현장에 공사가 중단됐으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외국인 근로자 수급 및 건설자재 공급에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했다.

또한 코로나 종식 이후 동시다발적으로 공사가 재개되는 때 자재 공급 부족으로 공기 지연과 건설 원가 상승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계약 내용과 공기를 두고 건설사와 발주자 간 분쟁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내 공공 계약과 해외 발주 공사의 경우 감염병을 불가항력으로 인정해 건설사 귀책 없이 공기 연장과 공사비용을 인정해주는 조항이 명확하지 않다.

때문에 국내 한계(부실) 건설사 비중은 지난 2018년 10.4%에서 올해 코로나 지속 기간에 따라 11.5~13.9%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건설경기 침체를 대비해 △공공공사 기성금 조기 집행 △산업안전보건관리비 적용 범위 확대 △공기연장 및 계약조정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 명확화 △근로시간 단축 한시적 완화 △자재 및 인력수급 행정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선구 경제금융연구실장은 "이번 코로나 사태로 단기적으로는 건설투자가 줄고, 기업 재무리스크가 증가하는 등 위험요소가 늘어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서 "장기적으로는 건설산업의 긴급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생산방식 및 기술개발을 활성화해 공사수행 및 공급체계를 구축할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