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이버멕틴, 동물 구충에만 사용해야"
약사회 "이버멕틴, 동물 구충에만 사용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크사 개발 구충제···인체 내 작용 적정 검증 안돼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미국 머크사가 개발한 구충제 이버멕틴(Ivermectin)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다는 해외 연구결과가 나오자 약사 단체가 소비자들의 오남용을 우려해 회원 약국에 판매 주의를 당부했다. 방역당국은 안전성과 효과가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7일 대한약사회는 전국 회원약국에 이버멕틴 성분의 구충제를 판매할 경우 동물 구충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철저한 복약지도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버멕틴은 다양한 기생충을 구제하는 데 쓰는 구충제 성분이다. 이, 옴, 강변 실명증, 분선충증, 림프 사상충증 및 기타 기생충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이버멕틴 성분이 함유된 사람용 구충제는 허가돼 있지 않다. 수출용으로 한개 품목은 허가돼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이버멕틴 성분의 구충제는 대부분 동물용 의약품이다.

약사회 측은 "해외 연구에서는 이버멕틴이 인체 내에서 적정하게 작용하는지 여부가 공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며 "이버멕틴 성분의 동물용 구충제를 판매할 경우 반드시 구매자에게 용도를 확인해달라고 회원 약국에 알린 상태"라고 설명했다.

지난 3일(현지시간) 호주 모나쉬대 생의학연구소의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실험실에서 배양한 코로나바이러스를 이버멕틴에 노출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 물질이 소멸했다"는 실험 결과를 국제학술지 항바이러스 연구에 발표했다.

아직 이버멕틴이 어떤 과정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약하게 했는지는 규명되지 않았다. 방역당국에서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논문을 검토했으나 이버멕틴을 사람에게 투여해 효과를 검증한 게 아니라 세포 수준에서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이라며 "약제에 대한 연구단계의 제언이지 임상에 검증된 결과가 아니므로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