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에 250억원 지원
산업부,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에 250억원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산업부
자료=산업부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에 250억원을 투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고를 통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개소당 50억원 지원)를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는 지난해 출연사업으로 시행했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보조사업으로 변경하며 확대 개편했다. 이 사업은 수소경제 초기 정부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을 지원한다.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다. 환경부가 올해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를 보급할 방침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해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On-site형)로 하루 약 1t의 수소생산(수소버스 40대 가량 분량)이 가능하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산업부 홈페이지를 통해 24일부터 공고하며 다음달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접수를 진행한다. 사업 공고의 상세내용 확인 및 신청·접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속도감 있는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이라며 "우선 보급의지가 큰 지역에 집중하고 중기적으로 다른 지역 확산을 통해 전국적 수소버스 보급을 위한 공적 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