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위원장 "자동차업계, 협력사와 상생 협력 지속해달라"
조성욱 위원장 "자동차업계, 협력사와 상생 협력 지속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부품업체 현장 방문···표준하도급계약서 활용 독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사진=공정거래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19일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도급업체와의 상생문화가 퇴보하지 않도록 지속해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충청북도에 있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주)유라코퍼레이션을 방문해 "최근 자동차 업계가 중국 공장 생산중단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으나 생산 정상화를 위해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 제조사가 긴밀히 협업해 대처해 나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소기업인 유라코퍼레이션은 2015년부터 공정거래협약평가에 참여해 협력업체와 거래 시 현금지급, 표준계약서 사용 등 상생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는게 공정위 설명이다.

조 위원장은 "기업들의 상생협력 노력을 장려하기 위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지원하는 기업에 공정거래협약 평가 가점을 올해부터 바로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위원장은 사업자 간 모범적인 거래 관행을 유도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전자업, 자동차업 등 46개 분야에서 마련·배포하고 있는 표준하도급게약서를 소개했다.

그는 "상대적 열위에 있는 수급사업자가 책임없는 사유로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업계가 이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현대자동차는 협력사에 무이자 경영자금 3000억원을 지원, 납품대금 7000억원 조기지급 등 중소 부품 협력사들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1차 협력사들이 2, 3차 협력사에도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하도록 유도해 상생지원이 하도급거래 전 단계로 확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조 위원장은 "업계의 자발적 위기극복 노력에 감사를 표한다"며 "공정거래위원회도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