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여객기를 화물기로'···조원태 회장의 '발상 전환'
대한항공 '여객기를 화물기로'···조원태 회장의 '발상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절감·물동량 운송지원 차원
대한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노선을 다수 운휴함이 따라 띄우지 못하는 여객기를 화물기로 대체 운영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대한한공)
대한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노선을 다수 운휴함이 따라 띄우지 못하는 여객기를 화물기로 대체 운영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대한한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코로나19로 운항 중단한 노선을 대상으로 여객기에 화물만 실어 운항하기로 했다. 

수출입 기업의 원활한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여객기를 활용해 공항 주기료 감면 등 비용 절감을 꾀하자는 취지다. 

대한항공은 지난 13일부터 베트남 호찌민 노선에 20여 톤(t) 화물을 실을 수 있는 A330-300 여객기를 투입해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의 긴급 물량과 한국발 농산물 등의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해당 노선은 베트남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로 지난 3일부터 여객기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지난달 25일부터 여객기가 운항하지 못하고 있는 중국 칭다오 노선에도 21일부터 여객기를 투입해 화물을 수송하는 등 대상 지역과 품목을 지속 넓혀갈 예정이다.

현재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 증가로 한국발 승객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대한항공은 총 124개 노선 중 89개의 운항을 중단한 상황이다. 또한 수요 감소에 따른 감편으로 국제선 여객 운항 횟수는 평소 대비 86% 줄었다.

여객기가 발이 묶임에 따라 여객기를 통한 화물 수송도 대폭 감소했다.

이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회장은 최근 임원회의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만큼 새로운 시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유휴 여객기의 화물칸을 이용해 화물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면 공급선을 다양화하는 한편 주기료 등 비용까지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 회장은 지난 2009년 여객사업본부장 근무 시 미국발 금융 위기, 신종플루 등의 영향으로 한국발 수요가 대폭 감소하는 위기에서 발상을 전환해 인천을 거쳐 제3국으로 여행하는 환승 수요를 대폭 유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그해 세계 대부분의 대형 항공사들이 적자를 기록한 반면, 대한항공은 1334억원의 영업 흑자를 내면서 항공 물류 전문가로서 탁월한 경영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대한항공 측은 한국발 여객노선 운휴뿐 아니라 미국의 유럽발 항공편 입항 금지 조치 등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항공시장에 맞는 새로운 수요를 적극 창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미국에 의해 대서양 하늘길이 막힌 만큼 여객과 화물도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움직여야 한다"며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