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10조원' 코로나19 예산 서명···"금리 더 내려야"
트럼프 대통령, '10조원' 코로나19 예산 서명···"금리 더 내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 디플로매틱 룸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83억 달러의 긴급 예산안에 서명하고 있다. 뒤에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백악관 디플로매틱 룸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83억 달러의 긴급 예산안에 서명하고 있다. 뒤에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 의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초당적으로 합의 처리한 83억달러(약 9조89억원) 규모의 긴급 예산 법안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상쇄하기 위한 추가 금리인하를 촉구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 6일 백악관에서 진행한 서명식에서 "우린 25억달러(약 3조원)를 요청했고 83억달러를 받았다"며 전날 상원을 통과한 예산안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의회에 25억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예산을 요청했고, 이에 미 하원과 상원은 되레 예산 규모를 3배 이상으로 늘린 뒤, 지난 4일과 5일 잇달아 415(찬성) 대 1(반대), 96(찬성) 대 1(반대)이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탄핵 정국 등을 거치며 미 정가가 극심하게 양극화한 상황에서 나온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주목됐다. 그만큼 미 의회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현재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20명을 넘어섰으며, 사망자는 12명에 달한다.

이번 긴급 예산은 워싱턴주와 같이 코로나19가 발생한 주요 지역에서 바이러스를 추적하기 위한 활동(3억5000만달러)과 주·지방 정부와 병원의 약품·마스크·의료용품 구매(5억달러), 주·지방 정부의 질병 대처 비용 변제(10억달러), 백신·진단 검사 개선·치료제 연구(8억달러 이상),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신속 대응 기금(3억달러), 해외 바이러스 퇴치 지원(13억달러) 등에 쓰인다. 

이와 관련, 서명식에 배석한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확진자가 많은) 워싱턴주와 캘리포니아주가 요청했던 모든 검사를 제공했다”며 “7만5000명까지 검사할 수 있는 CDC 검사 장비가 미 전역의 공중 보건 연구소로 보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CDC와 협력하는 민간 계약업체가 70만명분의 검사 도구를 병원과 민간 부문에 제공했으며 내주 400만건의 검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잘하고 있다. 그건 예측하지 못한 문제이지, 정말 문제는 아니다. 갑자기 나타났지만, 우리는그것을 처리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대응에 자신감을 표했다.

서명식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금리를) 내리고, (경기를) 부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높은 금리로 불이익을 보고 있다"며 "미국의 금리가 가장 낮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준은 지난 3일 코로나19의 경제적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1.0~1.25%로 0.5%p 전격 인하했다. 정례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를 거치지 않고 금리가 긴급 인하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시장은 연준이 오는 17~18일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토네이도 피해를 본 테네시주 내슈빌을 들른 뒤, 미 보건당국인 CDC를 방문한다. 애초 CDC 측에서 코로나19 의심 환자 발생을 이유로 방문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다행히 해당 의심 환자가 음성으로 판정되면서 다시 방문을 결정했다. 

트펌프 대통령은 이후 자신의 별장인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로 이동, 내일(7일)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과 회동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