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투기업 10곳 중 7곳 "코로나19에 매출 타격" 
외투기업 10곳 중 7곳 "코로나19에 매출 타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연, 외투기업 경영환경 설문···기업 80% 올해 韓 경제 '어렵다'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등 노동정책 부담···"정부 지원 확대해야"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100인 이상 주한 외국인 투자기업(이하 외투기업) 10곳 중 7곳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외투기업들이 가장 큰 부담을 호소한 기업정책은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등 노동정책으로 나타났다. 올해 코로나19 등 악재가 겹쳐 국내경기 부진 우려가 큰 만큼 정부가 외투기업 지원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영향 및 전년 대비 올해 한국경제 전망. (자료=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이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국내 종업원수 100인 이상 외투기업 150곳을 대상으로 경영환경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기업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감소'로 예상한 응답이 67.3%로 조사됐다. 특히 300인 이상 기업 26개사 중 76.9%가 매출 감소를 예상한다고 응답, 대기업에서도 매출 타격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외투기업의 80.7%는 올해 한국의 경제상황이 작년보다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으며, '개선될 것'이란 응답은 1.3%에 그쳤다. 지난해 2.0% 수준이었던 경제성장률이 올해는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주한 외투기업의 74.0%가 가장 부담이 되는 기업정책으로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정책'을 꼽았다. 다음으로는 '증세 등 조세정책(10.7%)' '서비스 및 신산업규제(4.7%)' '기업지배구조 규제 강화(4.7%)' 등이다. 2년 전 설문과 비교하면 노동정책 응답(65.0%)이 9.0%p 늘어나 외투기업이 체감하는 노동정책 부담이 최근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경연을 설명했다.

가장 부담되는 기업정책 및 영향이 가장 큰 외국인투자정책.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최근 변화한 외국인투자 정책 중 가장 크게 영향 받는 정책으로는 응답기업의 56.0%가 지난해 시행된 '외투기업 법인세 감면제도 폐지'라고 답했다. 정부가 외투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내걸고 올해 2월 발표한 △현금지원 인센티브 적용대상 확대(26.7%) △현금지원비율 상향조정(10.7%) △미처분 이익잉여금 재투자의 외국인투자 인정(4.7%)을 선택한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정부의 세밀한 정책적 배려가 효과가 있지만 법인세 감면 등 큰 혜택이 사라진 데 대한 외투기업들의 아쉬움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5년간 한국에서의 기업 경영여건 변화를 종합평가하는 질문에는 '악화됐다'는 평가가 22.6%로 '개선됐다(13.4%)'는 응답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2년 전 설문과 비교하면 '개선' 응답은 9.1%p 감소하고 '악화'는 0.9%p 늘었다.

추광호 경제정책실장은 "경제활력 제고 차원에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확대가 시급한데 유치금액은 지난해 128억 달러로 1년 새 26.0% 감소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등 악재가 겹쳐 외투기업들이 국내경기 부진과 매출 감소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노동규제 완화, 외투기업 지원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 외투기업들의 경제심리 회복을 이끌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