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효과' 어디까지···인천, 집값 '뜨고' 미분양 '줄고'
'풍선효과' 어디까지···인천, 집값 '뜨고' 미분양 '줄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영종·청라 급등···교통호재·비규제지역·가격메리트 영향
인천 연수구 송도동 아파트단지 모습. (사진= 박성준 기자)
인천 연수구 송도동 아파트단지 모습.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지난달 정부가 수원 등 일부 경기 남부지역에 조정대상지역을 확대하고 대출을 강화하는 등의 규제를 적용했지만, '풍선효과'는 계속되는 모습이다. 특히 인천은 서구가 미분양 무덤에서 탈출하는 것은 물론, 국제도시 송도를 비롯해 영종도, 청라 등에서 경기 집값 상승의 불씨가 옮겨 붙은 모습이다.

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월 인천 주택종합 매매가격은 0.43% 상승하며 지난주(0.20%) 상승폭보다 2배가 넘게 상승했다. 인천 집값은 지난해 9월(0.16%) 상승전환한 이후 6개월 연속 상승세를 그리고 있으며, 상승폭 또한 전국 평균(0.34%)보다 높은 수치다. 아파트 매매가격(24일 기준) 역시 0.40% 상승하며 지난주(0.30%)보다 상승폭이 크게 올라간 모습이다.

송도·영종·청라 등 인천 경제자유구역의 집값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송도 대장아파트 중 하나로 꼽히는 연수구 송도동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 15블록' 전용면적 95㎡의 경우 지난해 7월 7억9000만원(10층)에 거래됐지만, 지난달 9억1500만원(5층)을 기록하면서 약 반년 만에 1억2500만원이 상승했다. 전용 84㎡역시 지난해 9월 7억원 초반대 가격을 형성했지만, 지난달 8억8500만원의 높은 실거래가를 기록했다.

그동안 '미분양 무덤'으로 불렸던 영종과 청라에서도 뜨거운 분위기가 감지된다. 중구 운남동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 전용 84㎡의 경우 2.20대책 직전인 지난 15일 3억3300만원(12층)에 거래됐지만 현재 호가는 4억원을 상회하고 있으며, 서구 청라동 '청라 더샵 레이크파크' 전용 137㎡는 지난해 12월 11억6000만원(40층) 신고가에도 불구하고 최근 호가는 13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청라국제업무지구, 검단신도시 등이 위치한 인천 서구는 지난해 6월 미분양 가구수가 2607가구에 달했지만, 올해 1월 기준 411가구까지 급감했다. 반 년만에 17% 수준으로 급감한 것은 물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관리하는 미분양관리지역에서도 지난달 말 제외됐다. 지난 1월 검단에서 분양했던 '검단파라곤 센트럴파크'의 1순위 청약자 수는 6725명으로 역대 최대 청약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인천 부동산 시장이 크게 주목받는 이유는 규제를 피한 것은 물론 교통 호재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상반기 내내 하락세를 이어오던 인천 집값은 수도권광역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착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또한 올해 개통이 예정된 수인선 3단계 구간(수원~한대앞)과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 등 교통 호재가 잇따르면서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집값이 상승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16 부동산대책으로 서울 초고가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종합 규제대책이 마련된 데 이어, 2.20 부동산대책으로 집값이 급등한 수원 등 경기 일부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였다. 때문에 서울 포함 수도권 주요 지역은 분양권 전매, 청약 1순위 자격, 대출 한도, 양도세 중과 등의 규제를 받는 데 비해 인천은 규제에서 자유로워 갭투자 수요까지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은진 부동산114 팀장은 "한동안 하락국면을 피하지 못했던 인천 송도 등에서 최근 교통호재와 비규제지역 영향에 따라 인천으로 수요가 몰리고, 인프라·주거환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메리트까지 작용해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서울을 포함해 경기 수도권 일대 급등했던 집값 상승 추이가 멈추면서 일종의 '키맞추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반사이익 또는 풍선효과의 양상을 세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안정적인 대기수요가 형성된 곳의 경우 청약·분양시장에서 활황을 보여도 기존 재고주택이 분위기를 쫓아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면서 "전체 시장이 뜨거워도 국지적으로 실거주 수요 또는 자금조달 대출상환능력이 떨어지는 상황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