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아시아나항공, 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노선 운휴·감축
[코로나19] 아시아나항공, 이탈리아·스페인 등 유럽노선 운휴·감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네치아·로마·바르셀로나·리스본 대상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주 2회 운항하던 인천-이탈리아 베네치아 노선을 다음 달 4일부터 28일까지 운휴키로 결정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주 2회 운항하던 인천-이탈리아 베네치아 노선을 다음 달 4일부터 28일까지 운휴키로 결정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럽 지역에도 확산됨에 따라 유럽 노선을 일시 운휴 및 감축키로 결정했다. 특히 대형항공사(FSC)의 주요 수익을 차지하는 유럽 노선 감축은 이번이 처음으로, 매출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주 2회 운항하던 인천-이탈리아 베네치아 노선을 다음 달 4일부터 28일까지 운휴키로 결정했다. 

인천-로마·스페인 바르셀로나·포르투갈 리스본를 대상으로 감축도 실시한다. 주 7회 운항하던 로마 노선의 경우 다음 달 6일부터 28일까지, 바르셀로나 노선은 다음 달 10일부터 28일까지 각각 주 4회와 주 3회로 감편해 운항키로 했다. 주 2회 운항하던 리스본 노선은 다음 달 9일부터 25일까지 1회 운항으로 감축하고 같은 달 30일부터 4월 13일까지는 비운항에 들어간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면서 이탈리아, 바르셀로나, 리스본 노선의 수요가 감소해 운항편수를 줄이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AP 등 외신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26일(현지시간) 기준 감염자 수가 400명으로 늘어났고 사망자도 12명에 이른다. 이탈리아는 현재 유럽에서 확진자가 가장 많은 국가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다.

현재 미국 국무부가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인 '강화된 주의'에서 3단계 '여행 재고'로 격상하고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는 국가들도 급증하고 있다.

아울러 미주와 유럽노선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장거리를 주력으로 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도 직격탄을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전체 매출액에서 유럽 노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년 기준으로 15%에 달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단거리 주력인 저비용항공사(LCC)들은 러시아, 일본, 중국, 동남아 노선이 대부분 막히게 돼 임시휴업을 고려할 정도의 심각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미주와 유럽 하늘길까지 좁아지면 대형항공사들도 버티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