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펜發 '펀드런' 우려…금융당국 '개입' 효력 발휘될까
알펜發 '펀드런' 우려…금융당국 '개입' 효력 발휘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박조아 기자] 알펜루트자산운용이 증권사의 대규모 총수익스와프(TRS) 자금회수 요청에 개방형 펀드의 환매 연기를 결정했다. 이에 금융당국이 대규모 '펀드런'(대규모 환매 사태) 방지를 위해 증권사들에게 일방적 TRS 자금 회수를 지양할 것을 권고하면서, 관련 효력이 발휘될지 관심이 모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유망 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알펜루트자산운용은 증권사들의 총수익스와프(TRS) 자금회수 통보에 대표 펀드인 몽블랑4807을 포함해 전체 26개 펀드에 대해 28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차례로 환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환매 중단 규모는 2296억원으로, 이 가운데 1381억원어치는 개인투자자들에게 팔렸다.

알펜루트자산운용에 TRS 계약을 체결한 곳은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등 총 4곳으로 이중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가 TRS 회수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TRS는 증권사가 자산운용사의 펀드 자산을 담보로 주식·채권 등을 대신 매입해주는 계약이다. 증권사는 TRS 계약을 통해 자산운용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1~2% 수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담보율 조정이나 자산처분에 대한 권한과 변제권도 보유하게 된다. 이에 따라 TRS계약을 맺은  증권사가 계약 청산을 요구할때 우선권을 갖게 된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알펜루트자산운용에 대한 TRS 대출 상환 요청은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증권사들의 TRS 대출 상환 요청이 '펀드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현재 증권사들이 TRS 계약을 통해 자금을 공급한 자산운용사는 19곳, 1조9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증권사들이 한꺼번에 자금 회수에 나설 경우, 시장에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TRS계약은 자산운용사가 증권사로부터 자금을 공급받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인 만큼, TRS계약을 체결하는 자산운용사가 많다"며 "펀드상품에 특별한 이슈가 없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증권사들이 자사 이익을 위해 자금 회수에 나선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자산운용사와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융당국도 알펜루트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연기에 이어 사모펀드에 대출한 증권사들의 갑작스러운 자금 회수가 대규모 '펀드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손병두 금융위원장은 "증권사의 TRS 계약 해지가 편입 자산 부실과 관계없는 정상적인 펀드에까지 이어져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를 확산시키고 펀드 투자대상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손 위원장은 "증권사의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 역할은 사모펀드 운용 지원과 인큐베이팅(창업 지원)을 위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본래 취지에 맞지 않게 펀드 유동성에 대한 불안을 증폭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금감원도 지난 28일 PBS 업무를 하는 미래에셋대우증권·KB투자증권·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삼성증권 등 6개 증권사 담당임원을 불러 긴급회의를 시행했다.

금감원은 "현행 TRS 계약을 통해 취득한 자산에서 부실이 발생하는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시장 혼란 등 자본시장 전체의 위험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갑작스러운 계약 종료나 증거금률을 올리기 전에 관련 운용사와 긴밀히 협의하라"며 자금회수를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증권사들은 추가적으로 TRS 자금을 회수할 계획이 없다는 것을 금융감독원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알펜루트자산운용의 경우 일반투자자들도 가입한 펀드에 대해 환매를 신청한 상태인 만큼, 알펜루트자산운용과 TRS 계약을 맺은 증권사들의 자금회수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 대형증권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TRS 자금회수를 자제하라고 권고한 것에 대한 취지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도 "증권사들이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은 당연한 부분이지만,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태에 의한 불안감으로 시장에 혼란감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며 "해당 권고사항에 따라 증권사들도 자금 회수를 자제하고 시장이 안정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금융당국의 이 같은 '경고'가 효력을 발휘할지는 의문이다. 해당 증권사들은 알펜루트자산운용 외 다른 사모운용사 펀드에서 TRS 자금을 회수할 계획이 없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언제 번복할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증권사들의 TRS 회수 자체를 직접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잇단 펀드런으로 시장 전체에 큰 혼란이 발생한다면 필요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건전성 위해와 불안 가중으로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금융위에 시장 안정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최악의 상황일 때를 대비한 조치"라며 "이해 당사자인 증권사와 운용사 간 협의를 당부했기에 현재는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