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국내최초 주식예탁증서 발행
예탁결제원, 국내최초 주식예탁증서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주미 기자]<nicezoom@seoulfn.com> 증권예탁결제원은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기업 화풍방직의 주식을 기초로 해 22일 한국주식예탁증서(KDR) 600만 증서를 국내 최초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주식예탁증서는 1927년 이래 뉴욕은행, 씨티은행, JP모건체이스은행 및 도이치은행 등 4대 메이저 주식예탁증서 예탁기관이 전 세계에 약 2,200여 종목을 발행해 왔으나, 중앙예탁결제기관이 주식예탁증서를 발행한 것은 증권예탁결제원이 발행한 화풍방직 KDR이 세계 최초이다.
 
예탁결제원은 홍콩에서 신규로 발행된 보통주 3억주를 예탁결제원의 원주보관기관인 홍콩 씨티은행에 보관하고 한국에서 600만증서의 KDR를 발행했으며, 대우증권은 주관 증권회사로서 화풍방직 KDR을 오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시킬 예정이다.

이번에 발행된 화풍방직 KDR에 대해 국내 및 해외투자자는 한국의 KDR 가격과 홍콩 원주가격간의 가격차이가 있는 경우, 화풍방직의 KDR-원주간 상호 전환·해지를 이용해 차익거래를 자유로이 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예탁원 측의 설명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행되는 화풍방직의 KDR 외에도 중국, 일본, 미국 등의 5개 외국기업과 KDR 발행을 위한 계약체결을 진행 중이다"며 "2008년에 이들 기업의 KDR이 추가적으로 발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최초 상장된 중국기업 3NOD의 경우 예탁결제원이 외국회사가 한국에서 직접 발행하는 외국주권의 주식사무를 대행했지만, 이번 화풍방직 KDR은 화풍방직이 외국에서 발행한 주식을 기초로 해 KDR예탁기관으로서 예탁결제원이 예탁결제원명의로 직접 유가증권을 발행한 것이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