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메드팩토 대표 "IPO 계기 신약개발 글로벌 리더 도약"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 "IPO 계기 신약개발 글로벌 리더 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이번 코스닥 상장을 통해 메드팩토는 혁신 신약 개발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한편, 인류의 생명을 구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의 책임감도 함께 짊어지겠습니다."

6일 김성진 메드팩토 대표는 오는 19일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사업 내용과 주요 파이프라인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메드팩토는 2013년 테라젠이텍스에서 분할 설립된 항암 신약 개발 기업으로, 현재 개발 중인 신약 '백토서팁(Vactosertib, TEW-7197)', '키트루다(MSD)', '임핀지(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투여 임상시험에서 초기 성과를 내며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메드팩토의 대표적 신약 파이프라인인 백토서팁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티지에프-베타)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로, 면역세포가 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종양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백토서팁의 치료 효과는 암 발생 부위나 종류와 무관하고, 종양의 특정 유전자 발현량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메드팩토 측은 섬유화 조직이 많은 다양한 고형암 치료에 이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백토서팁'은 전 세계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항암 신약 중 가장 앞서 있으며, 메드팩토는 암 치료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퍼스트 무버로 인정받고 있다"며 "메드팩토의 핵심 경쟁력으로는 유전체 분석에 기반한 작용 기전 탐구 및 신규 적응증 발굴 기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다수의 글로벌 임상 경험 등을 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약 개발을 위한 신규 타깃을 발굴하거나 바이오마커를 분석할 경우 상당히 높은 수준의 유전체 해독 기술을 필요로 한다. 메드팩토는 이를 모기업인 테라젠이텍스에서 담당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TGF-β(티지에프-베타)는 암의 성장, 전이, 줄기세포 형성을 촉진하고 면역 활성을 억제하는 물질 분비에 관여하는 물질"이라며 "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면 암 주변의 미세 환경을 조절해서 기존 면역항암제의 반응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이는 백토서팁의 주요 역할이자 바이오마커 기반 정밀의료 패러다임을 여는 핵심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메드팩토는 면역세포 활성을 무능화시키는 'BAG2'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치료제(MA-B2) 및 진단 키트(MO-B2)를 개발하고 있다. 암의 재발과 전이를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함으로써 중장기 성장 전략도 확보한 상태다.

메드팩토는 이번 상장을 위해 151만1000주를 공모한다. 공모 예정가는 3만4000원~4만3000원으로 공모 예정 금액은 514억~650억 원이다. 수요 예측은 12월 5~6일 진행했으며, 오는 10~11일 청약을 거쳐 12월 19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삼성증권이 맡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