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은성수 금융위원장 "금융안정 우선, 균형·혁신과 함께 세 바퀴 조화"
'취임' 은성수 금융위원장 "금융안정 우선, 균형·혁신과 함께 세 바퀴 조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확고한 금융안정'과 '혁신성장 지원'을 강조했다.

은 금융위원장은 9일 취임식에서 "최근 우리 금융을 둘러싼 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의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왔던 시장 여건을 모두 다시 생각해봐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금융이 변화와 기대에 부응하려면 안정·균형·혁신의 세 바퀴가 조화롭게 굴러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가장 먼저 금융시장 안정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금융권은 가계부채 증가와 일본의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해 시장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자의 안정 없이는 그 어떤 금융혁신이나 포용금융도 연목구어에 지나지 않는다"며 "냉정하고 침착하게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는 금융지원이 차질 없이 충분하게 집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분할상환·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등 가계대출 구조 개선노력을 지속 추진하고, 시장중심 기업구조조정을 진행해 금융‧실물경제의 불안요인으로 누적되지 않도록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또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금융의 역할 확대도 약속했다.

그는 "'기술과 아이디어'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미래성장성 위주로 여신심사체계를 개편하고, 지적재산권·재고 등 기업이 가진 유‧무형 자산이 자금조달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금융은 축적된 경험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민간금융이 나서기 어려운 분야에 대해 집행하고, 자본시장이 모험・벤처자본을 공급할 수 있도록 자본시장 혁신과제도 이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실패한 시도를 용인할 수 있도록 감사원의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벤치마킹해 혁신금융지원 과정에서 고의·중과실이 없으면 면책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또 "최종수혜자인 고객의 신뢰를 잃으면 금융자체가 존재할 수 없는 만큼 소비자보호에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라며 금융소비자보호 시스템을 선진화하고 관련 법 제정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 금융산업 혁신을 위한 금융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신용정보법 개정, 혁신도전자 위한 진입장벽 개선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