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기업 '식신', 사업모델 특례상장 추진
푸드테크 기업 '식신', 사업모델 특례상장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증권과 주관사 계약···"맛집 콘텐츠·모바일 식권 사업으로 급성장"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푸드테크 스타트업 '식신'은 사업모델기반 특례(BM특례) 상장으로 코스닥 입성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번역 스타트업 플리토와 키즈 콘텐츠 기업 캐리소프트에 이어 3번째다. 

이를 위해 식신은 최근 미래에셋대우증권을 기업공개(IPO) 주관사로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다. 식신은 직장인 대상의 모바일 전자식권 플랫폼 사업과 집단지성 기반 맛집 콘텐츠 등 빅데이터 사업을 하고 있는 푸드테크 분야 스타트업이다.

특례상장은 한국거래소가 비록 적자라도 잠재력이 높은 벤처기업에게 증시 상장의 문을 열어주는 제도로, 기술력 평가가 어려운 업종의 상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2017년 마련됐다.

식신은 이번 3~4분기 외부기관들로부터 사업성을 평가받고, 내년 1분기 중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 2분기 내 상장한다는 계획이다.

식신은 "지난해 매출액이 19억98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23% 성장했다"며 "올해 매출액 65억원 이상으로 예상되면서 성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성장은 식신의 모바일 식권 사업 부문에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매출 덕분이라고 회사는 말했다.

회사에 따르면 누적 가맹점과 기업, 사용자 수도 성장하고 있다. 2015년 하반기 가맹점수는 193곳에 불과했으나 4월 현재 3356곳이며, 이용 기업 수도 같은 기간 22곳에서 216곳으로 늘었다. 실 사용자 수 역시 4300명 수준에서 5만3000명을 넘어섰다.

식신은 공모가와 관련해선 1호 특례상장기업 플리토 등과 유사한 범주에서 기대하고 있다. 플리토의 상장 전 공모희망가액 범위(밴드)는 주당 1만9000~2만3000원(액면가 500원)이었다. 캐리소프트의 희망 공모가 밴드는 1만2900~1만6100원이었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푸드테크 분야의 국내외 시장성과 식신의 성장성 측면을 보면 흥행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미국의 옐프(Yelp), 일본의 타베로그와 그루나비, 중국의 따중디옌핑 등은 이미 기업가치가 수조에서 수십조원에 이르는 등 맛집 콘텐츠는 이미 외국에서도 검증된 사업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