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첨단세포배양기술 도입···"생산기간 단축"
삼바, 첨단세포배양기술 도입···"생산기간 단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바이오리엑터 홀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바이오리엑터 홀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인천 연수구 송도에 있는 3공장에 첨단 세포배양기술을 적용해 제품 생산기간을 기존보다 최대 30% 앞당겼다고 12일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도입된 기술은 엔 마이너스 원 퍼퓨전(N-1 Perfusion)이다.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최종세포배양(N)의 직전 단계(N-1)에서 세포배양과 불순물 제거를 동시에 해 세포 농도를 최대 10배까지 높인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배양기 안에서 세포가 성장하며 남긴 불순물과 노폐물들은 여과필터로 거르고, 배양기 안에 남겨둔 세포에는 신선한 배지가 일정하게 공급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N-1 단계에서의 배양기간을 늘려 더 많은 세포를 키울 수 있으므로 전체 생산기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이는 세포배양 과정에서 배양기에 쌓인 노폐물로 인해 배양기간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던 기존 방식의 단점을 기술적으로 보완한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 기술을 임상 수준이 아닌 3000ℓ급 상업생산 단계에 적용한 사례는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업체 중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며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대 생산시설을 갖춘 양적 경쟁력에 제품 생산을 앞당기는 최신 기술 적용에 성공한 질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수주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사장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정개발 단계부터 고농도 세포배양법을 적용하는 고객사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업생산에서도 그 길을 열어줬다"며 "고객이 원하는 배양방식과 프로세스를 직접 선택하게 하는 고객지향 활동을 통해 수주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