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잡아라"···건설업계, '공기질 개선 기술' 경쟁 치열
"미세먼지 잡아라"···건설업계, '공기질 개선 기술' 경쟁 치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대 내부·외부에 미세먼지 알림 및 정화시스템 도입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최근 건설사들이 신규 분양 아파트에 미세먼지 관련 첨단 시스템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수요자의 관심이 높아지자, 공기청정이나 환기 시스템 등 기술 개발·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18일 부동산인포 등 업계에 따르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첨단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곳은 대림산업과 삼성물산, 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SK건설 등이다.

대림산업은 초미세먼지를 99.95%까지 거르는 H13등급 헤파(HEPA) 필터를 적용한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주거 브랜드 'e편한세상'에 적용되는 새 주거 플랫폼 'C2 하우스(House)'에선 렌지후드가 온도를 자동 감지해 자동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작동되도록 하는 등 통합 공기질 센서로 세대 내부 환기와 공기청정이 자동 이뤄지도록 구현했다.

GS건설도 환기형 공기청정 시스템 '시스클라인(Sys Clein)'을 도입했다. 이는 환기기능의 전열교환기 기능과 이동형 공기청정기 기능의 장점을 접목한 토털 에어 솔루션 시스템이다.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으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환기 시스템을 자동으로 작동시킨다.

포스코건설은 공기 통로까지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향균 황토덕트를 사용하고, 환기·공기 청정·미세먼지 제거 기능을 갖춘 빌트인 청정환기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롯데건설도 최근 오염물질에 따라 실내 순환모드와 외기 공급모드가 자동 전환되는 실내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

삼성물산의 경우 음식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해 미세먼지를 없애는 레인지후드와 남아있는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다.

이들 건설사는 각 세대 내부뿐 아니라 외부에도 공기 관련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단지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해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일 땐 야외활동 자제 등을 안내한다. 대림산업의 C2 하우스는 단지 전체 공간을 아우르는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을 적용해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시설 등 출입구 에어커튼을 장작했다.

대우건설은 단지 입구와 지하 주차장, 동 출입구, 엘리베이터, 세대 내부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해 공기 질을 개선하고, 엘리베이터엔 자외선 살균램프와 광촉매 필터를 설치해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적인 기술들이 적용된 주택은 기존 주택과 차별화되는 동시에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어서 건설사들도 관련 기술개발과 기술이 접목된 주택 공급을 늘려갈 것"이라며 "환기·공기청정 시스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아파트의 평면이나 구조적 측면까지 연구개발하는 노력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