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에 상가도 '곡소리'···빈 점포 '쑥' 권리금 '뚝'
경기침체에 상가도 '곡소리'···빈 점포 '쑥' 권리금 '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 '10.8%'
낮아지는 투자 매력 상가투자 '빨간불'
위례신도시 중심상업지구 내 상가 1층 모습. 대부분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비어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위례신도시 중심상업지구 내 상가 1층 모습. 대부분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비어있다. (사진=이진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꽁꽁 언 부동산 경기에 서울 주요 상권마저 맥을 못추고 있다. 인파로 북적이던 도심권, 강남권의 상가 공실률은 급등했으며, 시장 분위기를 대변하는 임대료와 권리금도 연일 하락세다.

임차인이 귀해지면서 상가 투자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커지는 세부담으로 인해 상가 투자에 매력을 잃는 은퇴층이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2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330㎡ 이상) 공실률은 10.8%를 기록했다. 이는 감정원이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특히 강남권에서 상권의 몰락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명품거리로 유명한 서울 청담동 공실률은 1년 만에 1.5%에서 11.2%로 급등했고, 논현역과 도산대로도 1.7%에서 18.9%로, 4%에서 10%로 올랐다. 같은 기간 소규모 상가의 공실률은 5.3%로, 전분기보다는 0.3%p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인 5%를 유지 중이다.

불꺼진 가게가 늘자 콧대 높던 임대료도 꺾이는 추세다. 지난해 말 전국 중대형 상가 임대가격지수는 2017년 4분기를 100으로 놓고 비교할 때 0.2p 하락한 99.8이었다. 충무로는 3.2p 하락한 96.8로 집계됐고, 청담(98.6)과 도산대로(98.0), 압구정(99.3) 등도 하락대열에 합류했다.

상가 권리금도 마찬가지다. 전국 상가의 평균 권리금 유비율은 전년대비 1.47%p 하락한 69.5%, 평균 권리금 수준은 5.1% 떨어진 4535만원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렇자 업계에선 상가 투자가 '빙하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빠르게 늘고 있는 공실에다 임차인에 대한 보호장치도 강화돼 투자 매력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지난해 10월 개정된 '상가임대차법'에 따르면 계약갱신요구권 행사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됐고 매년 임대료 인상률 상한도 5%로 제한됐다. 

이달 17일부터는 상가임대차법 적용범위를 결정하는 환산보증금(보증금+월세*100) 기준액을 상향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서울 지역은 보증금 9억원 이하까지 임대료 인상률 제한 등의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대출 및 세금 규제 등 악재로 인해 상업용 부동산은 당분간 매수심리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익이 부동산에 치중된 은퇴층들은 증가하는 공실, 임대료 분쟁 등으로 고민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경기불황 등으로 수익률 악화 현상이 지속된다면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는 이들도 생겨날 것"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