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비둘기' ECB에도 경기 둔화 우려에 하락…다우, 0.78%↓
뉴욕증시, '비둘기' ECB에도 경기 둔화 우려에 하락…다우, 0.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나흘째 하락 마감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비둘기파적 스탠스를 보였지만, 성장률 전망을 대폭 하향 조정한 충격이 컸다.

7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0.23p(0.78%) 내린 2만5473.23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2.52p(0.81%)하락한 2748.93에, 나스닥 지수는 84.46p(1.13%) 떨어진 7421.4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ECB 통화정책회의 결정 내용과 화웨이의 미국 정부 제소 소식 등을 주시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 등 정책 금리를 동결하면서 새로운 장기대출프로그램(TLTRO-Ⅲ)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TLTRO는 오는 9월부터 시작된다. 만기는 2년이다.

ECB는 또 제로(0)인 현 기준금리를 적어도 올해 말까지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올해 여름까지 현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했던 데서 초저금리 유지 기간을 확대했다.

ECB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적인 변신을 선보였지만, 시장은 이를 오히려 글로벌 경기둔화 시사로 받아들였다. 특히 ECB가 올해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7%에서 1.1%로 큰폭 내린 점이 충격으로 작용했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유로존 성장전망 위험을 볼 때, 하락 쪽으로 기울었다"며 "불확실성이 팽배하다"고 우려했다.

유럽 주요 주가지수는 ECB 결정이 공개된 직후 부양책 도입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반등했지만, 이내 반락하며 가파르게 떨어졌다. 뉴욕증시에서도 주요 지수 선물이 일시적으로 오르기도 했지만, 하락세로 개장한 이후 꾸준히 낙폭을 키웠다.

전일 캐나다 중앙은행이 경기 불확실성 확대를 이유로 향후 금리 인상 시점이 불투명하다고 하는 등 글로벌 중앙은행들이 일제히 경기 상황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는 점도 시장 불안을 가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해서도 긴장이 다소 커졌다.

중국 화웨이는 전일 미국 정부의 자사 제품 사용 금지가 위헌이라며 텍사스 동부 연방 지법에 소송을 냈다. 미·중 양국 무역협상이 막바지 단계인 가운데, 화웨이가 미국 정부를 고소하는 강수를 두면서 양국 협상에 대한 우려도 불거졌다.

최근 시장 참가자들은 양국 협상 타결 기대가 이미 가격에 충분히 반영됐다는 인식 속에 구체적인 협상 결과를 대기하고 있다.

이날 종목별로는 글로벌 금리 하락 등의 영향으로 JP모건체이스가 0.7%, 뱅크오브아메리카는 1.0% 하락했다. 업종별로는 유틸리티를 제외한 전 업종이 하락한 가운데, 임의 소비재가 1.37% 내렸다. 금융주는 1.06%, 기술주는 0.92%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했다.

챌린저, 그레이 앤 크리스마스(CG&C)는 2월 감원 계획이 전월 대비 45% 증가한 7만6835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2015년 7월의 10만5696명 이후 가장 많았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 청구자수가 전주에서 3000명 감소한 22만3000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예상치 22만1000명보다는 많았다. 반면 노동부는 지난해 4분기 비농업 생산성 확정치가 연율 1.9%(계절 조정치) 상승했다고 밝혔다. 시장 전망 1.6% 상승보다 양호했다.

라엘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는 미국 경제 전망이 약화하면서 금리 인상 경로도 하향 조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하방 위험이 상방 위험보다 더 크다고 지적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최근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방향 전환이 경기 우려 및 불확실성을 자극하는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0.0%, 인하 가능성은 1.3%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5.15% 상승한 16.55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