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와 경제] 이제는 '낚시독립'을 해야 할 때
[낚시와 경제] 이제는 '낚시독립'을 해야 할 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수영 기자] 최근 일부 낚시커뮤니티 사이에서 일본 조구사인 야마시타&마리아(이하 야마시타)에 대한 불매운동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발단은 이렇다. 일본 야마시타의 해외영업담당직원이 착용한 의상이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와 흡사했고 이에 대해 낚시인들이 항의하자 야마시타는 사과문을 냈다. 하지만 사과문이 더더욱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닌 해외파트너사가 디자인을 그렇게 했다며 자신들의 책임을 희석시켰기 때문이다.

국내 낚시인들은 야마시타가 의상 디자인이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서도 이전 행사에서 버젓이 그 옷을 입게 했고 일부러 간과했다고 보고 있다.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상황이어서 국내 낚시인들은 야마시타의 이 같은 행위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맞서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여러 낚시커뮤니티가 동참하는 모양새다.

통계청과 관세청에 따르면 국내 낚시용품 생산 업체수는 2014년 기준 59개이며 생산액은 2116억원 정도다. 수출액은 2016년 기준 1098억원, 수입액은 1002억원이다. 최근 통계가 아니어서 차이가 나겠지만 최근에 일고 있는 낚시 인기를 감안하면 국내 생산액과 수입·수출액은 크게 늘어났을 것으로 보인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입액 중 대부분이 일본과 중국에 몰려 있다. 일본의 경우 낚싯대와 릴, 기타용품이 주고 중국의 경우는 기타용품이 대부분이다. 일본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낚시 강국이다. 이렇다보니 다이와, 시마노, 가마카츠 등 대형 조구사들이 세계시장에 진출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들 일본 대형 조구사의 제품을 선호하는 낚시인들이 상당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나라 제품보다 성능 면에서 뛰어나다는 판단에서다.

더욱이 낚시용어 중에 여전히 일본어가 국어보다 더 많이 통용되는 경우도 많다. 사시미(회), 아나고(붕장어), 혼무시(참갯지렁이), 세고시(뼈째 썰기) 등 국어로 대체할 말이 있음에도 여전히 일본어가 더 많이 쓰이고 있으며 에기(餌木), 에자 등 국어로 번영하기 애매한 단어가 있는데 일본어인지도 모르고 그냥 쓰이고 있다. 하루빨리 우리말로 순화해야 할 것이다.

낚시인들 사이에서 자성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일본 조구사들이 문제가 될 것을 뻔히 알면서도 이처럼 배짱을 부릴 수 있는 것은 일본제품을 선호하는 국내 낚시인들의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국산제품을 외면하면서 품질이 나아지기를 바라는 것도 타당성이 결여된다. 그렇다고 일본 제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는 국산제품을 무조건 사용하자는 것도 합당치 않다. 국내업체들도 지속적인 연구개발(R&D)로 품질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고 낚시인들도 국산제품을 이용하는 실천이 중요하다.

낚시용품을 포함한 국내 낚시산업의 규모는 1조원 내외로 추정된다. 규모가 커져가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낚시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현실화돼야 할 것이다. 이번 야마시타의 욱일기 사용 사례처럼 낚시인들도 일본 조구사의 부당한 행태에 대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100년 전 3.1운동에서 많은 선조들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것처럼 이제는 낚시인들도 '낚시독립'을 외쳐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갯투화이팅 2019-02-25 16:55:49
기자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

일본은 욱일기의 디자인이 예로부터(7세기) 쓰여온 풍어를 기원하는 상징의 깃발 이었다고하여
역사적 전통이 있는 것이라며 문제 될 것이 없다라는 괘변을 지껄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인 군국주의 시대 일장에 욱광을 더한 욱일기를 침략의 선봉으로 세워
일본의 제국주의가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부여하며 동아시아 전체를 전쟁과 식민지 지배의
처참한 소용돌이로 몰아간 상징이며, 전범기 임이 틀림 없습니다.

불매 운동은 응당 진행 되어야 마땅하며, 잘못된 행태에 경종을 울릴 수 없다면
이러한 일들은 앞으로도 계속되어 질 것입니다.

갯투~~~ 2019-02-25 16:11:57
웬만하면, 국산 써줘도 됩니다. 일제 쓸만큼 고기도 안잡히거니와,,,웬만한 고기는 국산릴로도 오래오래 뽑아먹습니다..아버님은 10년 넘은 국산릴로 아직도 팔둑만한 고기들 잘도 잡아내십니다. 모두가 허영에 쩔어서,,,그런거지요..

레드스톰 2019-02-25 16:09:20
일본이 제품은 참 좋은데 ...저런걸보면 참 에휴...

김수호아빠 2019-02-25 16:02:05
좋은글 정독하고 갑니다

오장석 2019-02-25 15:47:32
공감 가는 글입니다.
국내에도 시마노,다이와랑 경쟁할 수 있는 업체가 생겨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