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삼바'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감리 착수
금감원, '삼바'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감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부풀리기' 의혹…시장, 감리 결과 '촉각'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에 이어 국내 최대 바이오제약 기업인 셀트리온의 계열사(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이 분식회계 의혹이 불거져 감리에 들어갔다고 YTN이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2000년대 후반, 계열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제품의 독점적인 판매 권한을 넘겼다. 현재 의약품의 생산과 개발은 셀트리온이, 판매는 헬스케어가 맡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셀트리온이 올해 2분기 갑자기 국내 판권만 다시 사들이면서 218억 원을 지불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 돈을 매출로 잡아 2분기 영업적자를 겨우 면했다.

금감원은 무형자산인 판권의 매각을 매출로 잡은 건 부적절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 과정에서 고의적인 분식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다. 최근 2년 사이 7배 가까이 늘어난 헬스케어의 매출채권도 들여다보고 있다. 외형상 매출채권이 급증해 매출도 늘었지만,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회수 기간이 점점 길어지다가 올해는 6개월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 때문에 회계상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회수가 지연되면서 오히려 현금 흐름은 나빠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그간 여러 차례 분식회계 논란이 터져왔지만, 지금까지 감리 대상이 된 적은 없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매출채권의 기한을 연장해주긴 했지만 모두 정상적으로 회수되고 있고, 회계 기준도 어기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방송은 전했다. 

방송은 매출을 부풀리는 식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으로, 사실로 확인될 경우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셀트리온은 시가총액 30조 원대로 코스피 상장사 가운데 시총 규모 3위인 국내 바이오제약 대장주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