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얀센에 임상단계 폐암치료제 기술수출
유한양행, 얀센에 임상단계 폐암치료제 기술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후보물질 '레이저티닙' 상업화까지 총 12억5500만달러 규모 계약
CI=유한양행
CI=유한양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유한양행은 5일 다국적제약사 얀센 바이오테크와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 단계 신약 후보물질 '레이저티닙' 기술수출·공동개발 계약을 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에 따르면 계약금은 5000만달러, 개발·상업화까지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는 12억500만달러. 총 기술수출 규모는 12억5500만달러(1조4000억원)에 달한다. 허가와 상업화 이후 매출 규모에 따른 경상기술료(로열티)는 별도로 지급받는다.

앞으로 얀센은 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레이저티닙 개발·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가진다. 국내 개발과 상업화 권리는 유한양행이 유지하게 된다. 두 회사는 내년부터 레이저티닙만을 투여하는 단일 요법과, 다른 치료제와 함께 투여하는 병용요법에 대한 글로벌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레이저티닙은 뇌 조직을 투과하는 3세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 타이로신 인산화 효소(EGFR TK) 억제제다. EGFR TK 변이성 비소세포폐암에 강력한 치료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에선 임상 1·2상이 이뤄지고 있다. 임상 중간 결과 레이저티닙은 기존 EGFR TK 억제제에 내성이 생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암세포의 뇌전이 여부와 상관없이 효능을 나타냈다. 반면 중증 부작용 발현율은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정희 유한양행 사장은 "얀센은 항암제 연구개발 분야 전문성을 갖춘 최상의 전략적 파트너"라며 "협업을 통해 폐암으로부터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제 개발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