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김병욱 "GA설계사 생명보험판매 준비서류 과도"
[2018 국감] 김병욱 "GA설계사 생명보험판매 준비서류 과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보협회 "법적안정성 위함…서류 표준화 추진"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사진=김병욱 의원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사진=김병욱 의원실)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법인보험대리점(GA) 소속 설계사 한 명이 생명보험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선 무려 128쪽 정도의 서류를 준비해야 해 시간·비용적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이 금융감독원과 보험대리점협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자료 '보험모집현황 및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 등록‧위촉 프로세스 현황'에 따르면, 법인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로 등록해 개별 생명보험 상품을 팔기 위하여 필요한 평균 소요기간은 22일이다. 

또 설계사 한 명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일반상품만 팔 경우 128쪽, 변액상품까지 판매할 경우 177쪽이나 된다.

반면 동일한 보험대리점에 소속된 설계사가 손해보험 상품을 팔기 위한 등록 및 위촉에 걸리는 평균 소요기간은 8일 정도에 불과하다. 설계사 한 명당 필요서류도 생명보험 판매에 필요한 서류의 16분의 1 수준인 8쪽 내외다.

이 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손해보험회사의 경우 위촉서류는 업무협의를 통해 등록 업무 대행 회사에만 제출하면 대부분의 회사는 전산으로 공유를 하는 반면, 생명보험회사는 각각의 생명보험회사가 위촉서류를 개별 징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개인(신용)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에 관한 동의서(2쪽)만 하더라도, 개별 21개의 생명보험회사의 양식이 거의 달라 보험대리점은 설계사 한 명당 40쪽에 이르는 서류를 각각의 생명보험사에 보내야 한다. 

손해보험판매 절차와 다르게, 등록 때 이미 제출했거나 동일한 의미를 갖는 서류도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각각 제출해야 하는 것이다.

김병욱 의원은 "보험대리점 설계사가 22만 명을 넘고 보험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는 가운데, 보험대리점 설계사 한 명이 동일한 내용의 서류를 개별 보험사마다 각각 보내는 것은 시간적·비용적 측면에서 큰 낭비"라며 "특히 등록·위촉의 무자격 기간이 장기화되면 그만큼 업무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타인코드를 사용하는 경유계약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보험대리점의 설계사가 보험회사의 설계사 수를 넘어서고 있는 현재 시점에 복잡하고 불필요한 설계사 위촉서류를 표준화 및 간소화하고, 전산 공유시스템 도입과 함께 위촉기간도 단축시키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철저한 설계사 관리와 불완전판매 리스크를 차단하기 위함"이라며 "위촉서류에는 설계사의 주민등록번호도 함께 공유되는데, 설계사의 개인정보 이용 동의를 받더라도 명확한 법적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필요서류가 과도하다는 지적을 수용해 서류표준화와 전자문서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