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확률 아이템' 국감 오른다…규제 여부 관심
'게임 확률 아이템' 국감 오른다…규제 여부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행성, 과소비 조장 등 부정적 시선…업계, 게임 산업 위축 우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게임업계의 핵심 수익 모델 중 하나인 확률 아이템이 국감에 오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를 비롯 장병규 블루홀 의장, 민경환 구글코리아 상무를 국정감사 일반 증인으로 최종 의결했다.

이 가운데 김택진 대표의 경우에는 모바일게임 '리니지M'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확률형 아이템은 일명 랜덤박스(Random-Box)라 불린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해 구매하지만, 사용 시 우연적 요소(확률)에 의해 결정되는 상품을 말한다.

확률형 아이템은 매년 국감에서 지적받는 내용이다. 사행성 및 과소비 조장 등 부정적인 목소리가 끊임 없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확률형 아이템 등장 초기에는 적은 비용으로도 고가의 아이템이 획득 가능해 게이머들에게 재미를 주는 요소로 작용했다. 하지만 이 모델이 주요 비즈니스모델(BM)로 등장한 이후 경쟁 심리를 부추기며 결제 유도를 남발하게 하는 등 사행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김 대표의 증인 채택은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의원은 지난 국감에서도 "확률형 아이템은 도박"이라며 모바일게임에서도 일정한 제한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김택진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한 것도 현재 '리니지M'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 때문으로 보인다. 리니지M은 출시 이후 줄곧 구글플레이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다. 또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8월 리니지M의 1인당 매출은 21만5000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니지M은 확률형 아이템이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모바일게임으로 꼽힌다.

여기에 국내 게임의 등급과 사행성 등을 규제하는 게임물관리위원회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취임한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7일 간담회에서 "국내 게임사들이 확률형 아이템에 수입을 의존하는 것이 너무 과도하다"며 "이용자를 보호해야 할 정도로 문제가 커지면 공공기관으로서 나서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게임업계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업계의 자율 규제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게임업계는 지난 7월부터 모든 게임에서 이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위치에 확률정보를 표시하도록 자율규제를 강화했다.

업계관계자는 "확률 아이템 이슈는 해마다 나오는 이야기지만 해결책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규제에 대해서도 국내외 게임사 모두가 가능하냐라는 것과 자유시장 경체 체제에서 성인들이 알아서 구매를 결정하는 것을 법으로 규제하는 것에 대한 부분의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게임 과금구조를 살펴보면 1% 해비 유저의 매출을 기반으로 99%의 무과금 유저들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있다"며 "물론 확률을 속이는 등의 행위를 해선 안되지만, 규제가 이뤄질 경우 국내 게임사들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