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노조 "고용안정 대책 수립해야"
현대重,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노조 "고용안정 대책 수립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 중인 현대중공업 노조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최근 일감 부족에 시달려온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가 8월부터 일시 가동 중단되는 가운데 노동조합이 고용안정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5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사측이 '고정급이 높아 수주 전에서 실패한다'며 해양공장 가동 중단을 발표했지만, 현장에선 비정규직 고용구조와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지연과 하자 발생을 더 큰 문제로 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측은 이번 발표 과정에서 현장 생산관리 조직과 아무런 상의가 없었다"라면서 "대외신인도 하락을 감수하면서도 가동 중단을 발표한 것은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고용안정대책으로 구조조정 중단과 직무전환 배치 추진, 일감 나누기 등을 통한 고용유지 등을 제시했다.

앞서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는 담화문을 내고 일감 부족으로 오는 8월 해양공장을 가동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신규 수주가 이뤄진다고 해도 해양플랜트 같은 경우 약 1년~1년 6개월 기간에 걸쳐 기본 설계 등이 진행되기 때문에 오는 2020년까지는 해양 부문에 일감이 없다"면서 "지난 22일 담화문 형식으로 이 같은 내용이 직원들에게 전달됐으며 향후 노사 협의를 통해 대책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양공장에는 현재 정규직 2500여 명과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2300여 명(노조 추산) 등 모두 48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