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안정보고서②] "신흥국 금융불안 국내 파급 가능성 주의해야"
[금융안정보고서②] "신흥국 금융불안 국내 파급 가능성 주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5월 外人 채권 포함 증권투자자금 64억달러 순유입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美中 무역분쟁 등 위험요인 산재
표=한국은행
표=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미국 기준금리 인상, 일부 신흥국 금융불안에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순유입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취약 신흥국의 금융불안이 확대하면 국내 금융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올해 1∼5월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은 64억달러 순유입했다. 주식자금이 28억달러 순유출했으나 채권자금은 92억달러 순유입된 데 따른 것이다. 미국이 올해 3월 정책금리를 연 1.50∼1.75%로 0.25%p 인상하며 한국(연 1.50%)과 미국 사이 금리 역전이 빚어졌지만 우려하던 외국인자금 유출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다는 얘기다. 

때문에 일부 신흥국들의 금융불안이 아직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신흥국 금융불안은 일부 신흥국에 국한돼 있고 지난 2013년 테이퍼 탠트럼(taper tantrum, 긴축발작) 당시와 비교해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유출이 완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경상수지 흑자 지속, 높은 국가신용등급 등 대외 건전성 면에서 여타 신흥국과 차별화되고 있다"며 "이번 신흥국 금융불안이 국내로 파급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이 이달에도 금리를 0.25%p 추가인상하며 한미 금리 역전폭이 0.50%p로 벌어진 데다 올해 2차례 추가 인상 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는 점은 국내 금융시장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자산 매입 종료를 시사했다는 점, 미·중 무역분쟁 경계감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는 점도 지켜봐야할 문제다. 

보고서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무역분쟁, 남유럽 국가의 정치적 불확실성 등 다양한 위험요인이 표출될 경우 경상적자 및 대외부채 과다 국가를 중심으로 불안 확산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