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소셜벤처창업 활성화…창업지원주택·마을 조성
당정청, 소셜벤처창업 활성화…창업지원주택·마을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기업에 최대 1억 원...'뿌리 산업' 지원해 추가고용 촉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무종 기자] 앞으로 사회적 가치와 혁신성이 뛰어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은 정부로부터 최대 1억원의 창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소셜 임팩트펀드'를 연내 12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이와함께 창업수요가 높은 지역에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을 결합한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2022년까지 3000호 공급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일자리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를 갖고 민간일자리 창출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청은 일자리 창출이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혁신창업·소셜벤처·국토교통·뿌리산업 분야에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소셜벤처는 돌봄·주거·일자리 등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고 창의성과 기술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당정은 특히 창업비용 지원과 함께 성장단계별 체계적 지원을 통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한편 글로벌 소셜벤처로 육성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아울러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소셜 임팩트펀드'를 올해 안에 1200억원 규모로 조성할 방침이다. 운용성과가 좋으면 2022년까지 조성 규모를 더 늘리기로 했다.

당정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창업 붐'을 일으키기 위해 △ 창업경진대회 개최 △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선정 △ 지역별 혁신창업 클러스터(가칭 창업마을) 조성 △ 지역 투자펀드 확대 등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실질적 창업기반 마련을 위해 창업지원주택 등 소호형 주거클러스터 3000호를 2022년까지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철도역사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등 사회기반시설은 청년창업 공간으로 제공된다.

나아가 금속 등 전통산업 6개 분야를 '뿌리 산업'으로 지정, 집중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가고용을 촉진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김 정책위의장은 "뿌리 기업이 글로벌 수요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과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업종별 상생협의체 등 대기업과의 상생모델을 확산해 납품단가 인상과 비용절감으로 고용 여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논의한 혁신창업·소셜벤처·국토교통·뿌리산업 분야 일자리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16일 개최되는 6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일자리위원회에서 브리핑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