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안전의식 개선만으로 '양보운전 27.4%' 향상
회전교차로 안전의식 개선만으로 '양보운전 27.4%' 향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회전교차로 (사진=도로교통공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도로교통공단은 지난해 8월부터 경찰청과 공동으로 전국의 각 경찰서, 공단 13개 지역본부, TBN 한국교통방송과 함께 안전한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과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도로교통공단은 이번 캠페인 실시 전과 후로 나누어 전국 40개의 동일대상 회전교차로에서 영상촬영을 실시한 뒤 분석한 결과 양보율 27.4%, 감속율 18.7% 가 각각 향상됐다고 20일 밝혔다.

또한 진·출입시 방향지시등 작동비율도 11.6%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교차로는 중앙에 마련된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방향으로 일방 통행하는 도로 운영체계이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없어 교통의 흐름이 원활할 경우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을 줄여 공회전 연료소모와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 교차로(사거리)의 32개 상충지점을 1/4인 8개로 줄여, 사고발생 가능성을 줄여든다.

회전교차로는 교차로(로터리)보다 무리한 꼬리물기, 끼어들기, 차선변경 등으로 인한 차량 간 접촉 사고 및 교통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지난 2010년부터 국내에 도입, 운영되고 있는 회전교차로는 2016년 말 기준 전국 750곳에 설치돼 있으며 2020년까지 1500곳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회전교차로는 진입차량보다 회전 중인 차량이 우선이며, 진입부 및 교차로 내 감속운행, 진 ·출입 시 방향지시등 작동 등 올바른 통행수칙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회전교차로에 대한 인식개선이 시급하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 회전중인 차량이 우선권이 있어서 교차로 내부의 회전 중인 자동차가 있으면 반드시 양보 선에 정지해야한다. 또한 회전교차로 진출 시 오른쪽 방향지시등을 켜서 뒤따라오는 후방 차량에게 미리 신호를 보내야 한다. 

박길수 도로교통공단 교육본부장은 "2018년에도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바른 통행 수칙에 대한 집중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매년 개선되어야 할 교통현장의 주요 테마를 우선순위로 선정해서 집중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