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 지원 마중물…8조원 규모 성장지원펀드 출범
혁신기업 지원 마중물…8조원 규모 성장지원펀드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장지원펀드 개요도 (자료=금융위원회)

올해 2조원 규모, 3년간 총 8조원 지원…민간자금 유입 위해 성과중심 운용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산업은행·성장금융 등 관계부처가 3년간 총 8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는 성장지원펀드를 출범하고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들어간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9일 성장지원펀드 출범식에 참석해 "국내 창업생태계는 활력이 저하되고 있고 창업, 성장, 회수, 재도전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혁신창업 생태계에 민간자금 중심의 성장자금이 공급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한 '성장지원펀드'가 출범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혁신모험펀드 조성·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창업초기기업에 중점투자하는 '혁신창업펀드'와 혁신기업의 성장·회수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되는 '성장지원펀드'를 신설하기로 했다.

성장지원펀드는 올해 2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고 창업초기 이후 단계에 있는 혁신기업의 다양한 성장전략을 뒷밭침할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업 성장 단계에 따라 루키·벤처·성장·중견 리그를 구분해 운영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루키리그에서는 1000억원 규모의 펀드가 조성돼 30~40개 기업에 투입된다. 벤처 리그에는 3750억원이 100~120개 기업에, 성장리그는 6000억원이 50~70개 기업에, 중견리그는 9000억원이 20~40개 기업에 투자된다.

자금 지원과 별도로 혁신모험펀드와 연계한 보증·대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정부는 올해 200억원을 출연해 5000억원 수준의 연계 보증부대출 프로그램을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에 마련한다.

혁신창업펀드와 벤처리그 등 창업 초기에 있는 혁신기업 중심으로 설비투자나 외부 기술 도입 등에 필요한 시설·운전자금을 위한 보증이 제공된다. 

대출도 산업은행·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선도적으로 2조6000억원 규모의 연계 대출을 공급한다. 시중은행에 대해서는 신·기보의 연계보증을 통해 4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3년 뒤에는 총 20조원 규모의 대출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성장지원펀드의 민간자금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펀드 운영의 자율성을 제고하고 성과중심의 운용을 유도하기로 했다.

운영방식은 운용사가 민간 출자자를 먼저 확보하고 정책자금은 부족자금을 보완하는 식이다. 특히 민간주도 출자사업에서는 운용사와 민간출자사가 정한 출자조건을 최대한 수용해 운용사가 원활하게 민간 출자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성장지원펀드 운영 전반에서도 의무투자비율, 보수체계, 운용기간 등 출자조건을 운용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펀드에 참여하는 운용사에 대한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자금규모 확대를 위해 민간 출자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추가 투자수익을 얻거나 투자위험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고, 후속투자나 M&A 등 실적에 연동해 수익을 추가로 제공하는 방안도 내놨다.

정부는 성장지원펀드에 플레이어로 참여하는 운용사의 선정 기준을 개선해 역량있는 신생운용사에게도 펀드 운용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성장지원펀드는 오는 30일 산업은행과 성장금융 홈페이지를 통해 출자사업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어 5~7월 운용사의 제안서를 받아 선정한 뒤 6월부터 순차적으로 투자를 집행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혁신모험펀드 투자 착수시점에 맞춰 보증·대출 프로그램이 시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