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VR·AR 사업 본격화…2020년 매출 1000억 목표
KT, VR·AR 사업 본격화…2020년 매출 10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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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와 GS리테일이 3월 초 서울 신촌에 공동 오픈 예정인 도심형 테마파크 '브라이트(VRIGHT)'에서 모델들이 VR게임 기기들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사진=KT)

KT-GS리테일, 3월 초 실감형미디어 체험공간 '브라이트' 공동 개관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5G 시대를 대비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반의 실감형 미디어 사업 확장에 나선다. 

KT는 20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실감형미디어(VR·AR)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고, 2020년까지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을 1조원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KT는 지난 2014년 서울 동대문에 세계 최초 홀로그램 전용관 'K-라이브'를 열고 K-팝 홀로그램 콘서트와 코믹 메이플스토리를 선보였다. 약 30만 명의 국내외 관람객이 이곳을 방문해 실감형 미디어를 체험했다. 현재는 서울 상암동에 실감형미디어 융복합 체험관 'K-라이브 X'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글로벌 스포츠이벤트 'U-20 월드컵'가 열렸던 전주·수원월드컵경기장에 5G 시범망을 구축하고 VR 생중계를 통해 '360도 VR' 및 '인터랙티브 타임슬라이스' 등 실감형 미디어를 소개하기도 했다.

KT는 그동안 노력들을 토대로 3년 후인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 규모를 약 2000억에서 1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먼저 KT가 보유한 5G 등 네트워크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토대로 유통 및 오프라인 공간 사업을 영위하는 GS리테일과 공동 투자를 진행해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브라이트(VRIGHT)'를 개관한다.

브라이트에는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 등 약 50여 종의 VR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공간 사업을 2020년까지 200여 지점으로 확대해 VR·AR 시장 활성화의 어려움을 극복,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등 상생방안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VR게임방 하나를 차리기 위해서는 행정안전부(공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플랫폼),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의 심의를 각각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KT는 심의문제를 해결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중소 VR방 사업주들과 적절한 가격에 공유함으로써 실감형미디어 시장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를 포함한 '개인형 VR극장' 서비스를 연내 출시해 집에서도 편하게 VR영상 시청이 가능하게 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 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컨텐츠로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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