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ATM '끼워넣기'에 수뇌부 개입했다"
"롯데그룹 ATM '끼워넣기'에 수뇌부 개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영환 "황각규 사장, 김선국 정책본부 부장에 지시 목격" 법정 진술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롯데그룹 정책본부가 현금인출기(ATM) 관련 사업을 추진하면서 롯데피에스넷을 지원하기 위해 '끼워넣기' 계약을 했다는 법정 진술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는 27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4명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관련 피고인으로는 신 회장을 비롯해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사장)과 소진세 사회공헌위원장(사장),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대표가 참석했다.

증인으로는 롯데피에스넷의 전신인 케이아이뱅크의 대표였던 장영환씨가 출석했다. 검찰이 "황각규 사장이 김선국 당시 정책본부 부장에게 '롯데기공을 도와주라'는 취지로 말하는 걸 목격했나"라고 묻자 장씨는 "그렇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김 전 부장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롯데기공이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제조사가 될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는데도 황 사장이 (롯데기공을) 도와주라고 했는데, 제작능력이 없는 회사를 '끼워넣기' 하라는 것이 맞나"라고 묻자 장씨는 "그렇게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증인의 보고를 받고서 신 회장이 '롯데기공이 어렵다. 롯데기공을 ATM 제조사로 지정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한 사실이 있는지" 물었고, 장씨는 "네 있다"고 대답했다.

증언에 따르면 장씨는 2008년 10월 자신이 대표로 있던 롯데피에스넷이 롯데그룹 외부의 업체에 ATM 제작을 맡기는 계획을 신 회장에게 보고했다. 이에 신 회장은 "롯데기공 사업이 어려운데 ATM 제작을 맡길 수 없나"라고 의견을 냈다.

이에 김모 정책본부 부장이 단기간에 ATM 개발이 사실상 어렵다는 의견을 전했지만, 당시 정책본부 국제실장이었던 황 사장이 김 전 부장과 장씨를 따로 불러내 재차 롯데기공을 도와주라고 말했다는 것.

롯데기공은 주차설비·자판기 제조업체로 2008년 채권 회수가 지연되며 부채가 급증했다. 이듬해 1월에는 채권금융기관협의회로부터 워크아웃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 롯데알미늄에 인수되기 전까지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

신 회장은 롯데기공을 살리기 위해 ATM 제작을 맡기려다가 기술력이 부족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ATM을 구매 과정을 롯데기공이 중개하게 해 39억3000여만원의 이익을 몰아준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앞서 신 회장은 1회 공판에서 "롯데기공이 당시 아무런 일도 하지 않고 이익을 챙겼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롯데기공은 향후 직접 ATM을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