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MWC 2017'서 AI·5G 기술 뽐낸다
이통사, 'MWC 2017'서 AI·5G 기술 뽐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텔레콤 MWC2017 부스 조감도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이동통신사들이 오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4일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인공지능(AI)과 5세대(5G) 관련 신기술 경쟁을 펼친다.

올해 MWC의 주제는 '모바일, 그 다음 요소(Mobile. The Next Element)'다. 이번 MWC에서는 5G,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커넥티드카 등 스마트폰 시대 이후, 5G 패러다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SK텔레콤, 인공지능이 펼칠 미래상 선봬

SK텔레콤은 이통사 가운데 유일하게 단독 전시관을 운영한다.

SK텔레콤이 자리 잡은 3홀은 삼성전자·LG전자·퀄컴·노키아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의 부스가 들어선 핵심 전시장으로 꼽힌다. 올해 전시주제는 '모든 것을 연결하다(Connect Everything)'이다.

전시장 내부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 및 인공지능과 결합한 스마트홈 △AR·VR 기술 기반 실감 미디어 △미래형 스마트 자동차 '커넥티드카'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SK텔레콤은 이번 MWC에서 AI가 펼칠 미래상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사의 차세대 AI 로봇 △외부 개발사 AI 연동 로봇 △IBM왓슨 기반의 AI '에이브릴'과 연동된 '누구'등을 선보인다.

SK텔레콤은 AI 기술 혁신과 함께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AI 생태계 확장을 전면에 내세울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음성·영상 인식 등 기술 완결성과 함께 AI 서비스·단말 생태계 확대가 향후 AI 사업 성패를 가를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5G 기반 커넥티드카도 전시한다. 지난해 11월 세계 최초로 선보였던 5G 기반 커넥티드카 'T5'를 MWC 전시관으로 옮긴다. 5G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바탕으로 커넥티드카의 다양한 서비스가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KT, 세계 최초 '5G 평창올림픽' 홍보 총력

KT는 이번 MWC에서 5G를 전면에 내세웠다. 내년에 있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테마로 한 5G 기반 VR 체험관을 운영한다. 지난해 MWC에서 VR 스키점프 체험관을 선보인 KT는 이번에 '루지' 체험관을 준비했다. 루지는 썰매에 누워 얼음 트랙을 활주하는 겨울 스포츠다. 관람객이 VR 헤드셋을 쓰고 썰매 모형 위에 누우면 실제 루지를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KT는 5G 기반의 서비스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 KT 전시관이 포함된 MWC '이노베이션 시티' (사진=MWC 홈페이지 캡처)

아울러 KT는 4홀에 GSMA '이노베이션 시티'관을 통해 AT&T·화웨이·시스코재스퍼·시에라 등과 함께 전시공간을 마련한다. 공동 전시관 '이노베이션 시티'에서는 5G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와 구조신호를 보낼 수 있는 IoT 안전 재킷 등을 전시한다.

이 밖에 KT는 로밍 데이터를 검역에 활용해 감영병 확산 방지를 돕는 솔루션도 공개한다. 또 5월 출시 예정인 휴대형 보안 제품 위즈스틱 2.0을 포함한 지능형 보안 솔루션과 스마트 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도 함께 소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올해 MWC에서 따로 전시 부스를 마련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참관단을 파견해 글로벌 통신기업과 제휴 방안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취임 후 처음으로 MWC를 방문하는 권영수 부회장을 비롯해 미래 신성장 사업분야와 관련된 임직원 등 20여 명이 파견된다.

파견단은 전시 기간 동안 중국, 유럽, 미국 등 글로벌 기업의 부스를 둘러보며 AI, IoT, 커넥티드 카, 빅데이터, 5G 네트워크 등의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벤치마킹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