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신협, 공동체 주택 보급 확산 위해 협력
서울시-신협, 공동체 주택 보급 확산 위해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윤호기자] 서울시가 신협과 공동체 주택 보급 확산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대출이 어렵던 일부 공동체 입주 예정자들이 혜택을 받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와 신협중앙회는 17일 서울 시청 소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임차주택 임차보증금 담보 대출사업을 추진한다.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신협은 공동체 주택 보급·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신협은 공동체 주택 금융상품을 개발·운영하고, 서울시는 관련 제도적, 행정적 지원을 해 지금껏 대출이 어려웠던 일부 입주예정자도 보증금 담보 대출을 받을 길이 열릴 전망이다.

자가소유 공동체 주택 입주예정자는 기존 대출금이 있으면 은행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 협약으로 신협은 대환 후 대출이 가능한 것은 물론 대출 가능 신용등급도 1∼5등급에서 1∼6등급까지로 범위 확대하기로 했다.

토지임대부공동체주택 입주예정자도 기존 금융기관에서는 토지와 건물의 소유자가 다르면 대출이 어려웠지만, 신협은 금융기관 최초로 금리 3.5% 내외의 대출을 시행하기로 했다.

공동체 주택은 청년·노인별 등으로 공동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살며 물건, 공간 등을 공유하는 주거형태를 말한다.

정유승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공동체 주택 보급을 활성화하고 상부상조 문화를 복원하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