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카자흐스탄 원격의료 시장 진출
KT, 카자흐스탄 원격의료 시장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T와 부산대병원, 부산테크노파크 등 관계자들이 카자흐 알마티에 위치한 알파라비 국립대학교에서 카자흐스탄 디지털헬스케어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KT-부산대병원-부산TP, 알파라비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등과 MOU 체결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KT가 아프리카에 이어 중앙아시아에도 원격의료 사업의 발판을 마련했다.

KT는 부산대병원, 부산테크노파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카자흐스탄의 알파라비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 서카자흐스탄 주립의대, 악토베주 보건청 및 4개 유관기관과 디지털헬스케어 시범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카자흐스탄의 영아 사망률은 1000명 당 21.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4.1명을 크게 상회하며, 기대수명은 70.3세로 OECD 평균인 80.5세에 크게 못 미친다. 또 카자흐스탄의 면적은 남한의 27배에 달하지만 병원은 1054개, 병상은 12만개에 불과해 의료시설이 부족하다. 

게다가 인구의 40%가 지방에 거주하는 반면 의료인의 80%가 대도시에 집중돼 지역 간 의료수준의 불균형이 심각하다. 따라서 원격의료 도입을 통해 현지의 열악한 의료환경 및 영아사망률의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소량의 혈액과 소변으로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등 현지에 만연한 질병을 진단하는 모바일 진단솔루션을 동부 알마티 소재의 알파라비 국립대학, 서부 악토베주립병원에 시범 설치할 예정이다.

측정된 건강 정보는 알파라비 국립대 내 설치 될 건강정보센터에 전송되며, 부산대학병원 의료진의 자문과 카자흐스탄 의료진의 부산대 의료연수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될 예정이다.

송재호 KT 미래사업개발단 단장 상무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카자흐스탄 소외지역의 의료환경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러시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경제연합 5개 국가로 원격의료시장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는 지난 7월 연세의료원과 공동으로 르완다 키갈리 국립대학병원과 디지털헬스케어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해, 아프리카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첫발을 내딛은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