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IoT 기반 '전자가격표시기' 사업 확대
LG CNS, IoT 기반 '전자가격표시기' 사업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로모션 상품에 선별적으로 적색 칼라를 적용한 LG CNS 3색 ESL (사진=LG CNS)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LG CNS는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3색(검정, 흰색, 빨강) 전자가격표시기(ESL: Electronic Shelf Label)'를 공급, 대형 유통사 대상 ESL 사업을 전국으로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ESL은 전자종이 기반으로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해 매장의 상품정보(상품명, 가격 등)를 실시간 표시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최근 ESL은 단순 상품 정보의 표시를 넘어 센싱, 무선통신, 디바이스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요소가 활용되면서 유통서비스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O2O(온·오프라인 연계), 옴니채널(Omni Channel) 등이 유통혁신 및 경쟁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그 가치가 재조명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재고관리, 타깃 프로모션 등 스마트한 매장 관리 및 고객 만족 서비스로 사업 영역 확대가 가능해졌다.

ESL은 중앙 서버에서 상품 정보를 변경하면 센서를 통해 정보가 매대의 전자가격표시기에 자동 반영돼 직원이 수작업으로 가격표를 일일이 교체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따라서 가격정보 실시간 변경이 가능하고  업무 효율성이 증대되며, 표기 오류도 원천적으로 제거되는 이점이 있다.

이번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에 설치된 ESL은 업계 최초로 NFC 기능을 채택함으로써 타깃 고객에게 향후 상품 할인정보 등을 푸시(Push) 알림으로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LG CNS 관계자는 "LG이노텍과 협업 하에 유통매장의 혁신을 위해 ESL 뿐만 아니라 다양한 IoT 제품과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유통매장의 관리 효율화를 위한 토탈 IT 솔루션으로 사업을 가속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