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 별세…LG그룹 창업 1세대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 별세…LG그룹 창업 1세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 (사진=LS그룹)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구태회 LS전선 명예회장이 7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3세.

구 명예회장은 고(故)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동생으로 LG그룹 창업 1세대 6형제 중 넷째다. 구 명예회장은 LG그룹 창업 1세대 중 유일하게 생존해 있었다.

구 명예회장은 동생인 고 구평회 E1 명예회장, 고 구두회 예스코 명예회장과 함께 LG그룹에서 분리해 LS그룹을 창립했다.

구 명예회장은 경남 진양 출생으로 서울대 문리과대학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자유당 시절인 1958년 정계에 입문해 제4대 민의원을 지냈으며 이후 금성사 부사장 등을 맡아 LG그룹의 기틀을 닦는 데 기여했다.

국회부의장, 민주공화당 정책위 의장, 제2무임소 장관 등도 역임했다.

이후 럭키금성그룹 고문, LG그룹 창업고문 등을 지냈으며 2002년부터 LS전선 명예회장으로 재임해왔다.

LS그룹은 1세대의 뜻을 따라 사촌형제 간인 2세대들이 경영권 분쟁 없이 계열사를 나눠 맡고 있다.

LS그룹은 전선, 비철금속, 산업기계, 에너지 중심의 B2B(기업간거래) 기업이다.

유족으로는 장남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전 LS그룹 회장), 구자엽 LS 전선사업부문 회장, 구자철 예스코 회장 등이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에 차려졌다. 발인은 11일 오전, 장지는 경기도 광주공원묘원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