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상무 본격 소환조사
檢,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상무 본격 소환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검찰이 수만명의 사망자를 낳은 것으로 알려진 '가습기 살균제' 논란으로 관련 제조사 임원을 불러 첫 소환조사를 벌이고 있다.

올 1월 말 특별수사팀이 구성돼 가습기 살균제 수사에 착수한 이후, 업체 관계자가 출석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19일 옥시레킷벤키저의 인사 담당 김모 상무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김 상무에게 가습기 살균제 제품 출시 전후의 사내 의사결정 체계 등 운영 시스템 전반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습기 살균제로 사망한 146명 가운데 103명이 '옥시' 제품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옥시 측은 문제가 된 PHMG 인산염 성분이 든 가습기 살균제(옥시싹싹 뉴가습기 당번)를 제조·판매했다.

검찰은 옥시가 PHMG 성분을 제품에 사용하면서 흡입 독성 실험을 비롯한 안전성 검사를 누락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옥시가 이 성분을 흡입했을 때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예견하고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제품의 위험 가능성을 알고도 판매했다면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옥시는 살균제 사태가 번지자 2011년 12월 주식회사에서 유한회사로 법인을 변경 설립해 법적 처벌을 피하려고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 2011년 질병관리본부의 흡입 독성 실험 결과를 반박하려고 독자적으로 국내 기관에 의뢰한 실험에서 '제품과 폐손상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결과가 나오자 해당 실험보고서를 은폐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옥시 측이 소비자가 홈페이지에 올린 부작용 관련 글을 의도적으로 삭제한 정황도 나와 이런 의혹들이 확인되면 증거인멸 혐의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검찰은 인사 담당자를 시작으로 가습기 살균제 연구·개발을 담당한 임원과 품질관리·마케팅 담당 관계자, 협력사 관계자 조사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옥시 외에 폐손상과의 인과 관계가 확인된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 홈플러스 가습기 청정제 등을 만든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관계자들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